1·2금융권 대출 종류 및 차이 (은행개념 정리)

1·2·3금융권의 종류와 차이, 그리고 1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신용대출과 2금융권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신용대출을 정리하였습니다. (3금융권은 사금융이라고도 불리며 흔히 대부업체라는 표현을 많이 쓰죠)

 

1금융권은 금리가 낮고 신용점수 하락이 적어서 채무 건정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당연히 먼저 받는 것이 좋고 심사기준이 높은 편입니다. 2금융권은 금리가 높고 신용점수 하락이 크며 채무 건정성에서도 나쁜 평가를 받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사기준 자체는 1금융에 비해 낮은 편이라서 전체적인 승인률은 더 높습니다.

 

1금융권 →  2금융권 → 3금융권으로 숫자가 높아질수록 평균 금리는 높아지고 대출 후에 신용점수도 더 큰 폭으로 하락하니 각 금융사의 특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차례대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계신 분들은 아래에 목차가 있으니 원하는 글만 참고하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목차의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글로 이동됩니다)

 

1금융권 및 2금융권 은행 종류와 대출 차이


※ 본문에는 1·2금융권 이외에 기타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하고 안전한 대출정보를 첨부하였으니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휴대폰으로 쉽게 한도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1금융권 정의

    1금융권 은행은 한국은행이 공급하는 통화로 예금을 창출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따라서 은행법에 기반을 두고 운영되며 예금, 대출의 금리가 낮고 각 은행마다 굉장히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합니다. 은행의 역할 중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금융기관입니다. 큰 금액일수록 당연히 1금융권 은행에 예치해 두는 경우가 많죠.

    다만, 대출금리가 낮다고 했는데 그만큼 예적금 금리도 낮기 때문에 더 큰 금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2금융권에 나누어서 예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금리가 낮다는 것은 대출을 받을 때 이자를 덜 내도 되지만, 반대로 예적금 같은 경우는 그만큼 적은 이자를 받기 때문입니다.

     

    1금융권 및 2금융권 은행 종류

    1금융권 은행은 크게 4대 시중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은행 종류

    4대 시중은행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인터넷전문은행

    •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외국계 시중은행

    •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지방은행

    •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특수은행 및 1금융권 은행

    •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 1금융권 은행의 순위와 은행별 인터넷뱅킹 주소 및 앱 다운로드 링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1금융권 은행 전체 확인

     
    ▶ 인터넷뱅킹 주소 및 앱 설치

     

    대출받는 순서

    대출은 무조건 이 1금융권 은행부터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처음으로 신청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게 해야 합니다. 대출금리가 낮은 것은 둘째치고 대출실행 후 신용점수에 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조건에서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천만원을 받았다고 가정했을 때 1금융권에서 받은 사람은 신용점수 하락이 거의 없거나 떨어져도 소폭만 하락합니다. 반면에 2금융권에서 받은 사람은 많게는 수십 점이 한 번에 떨어집니다.

    매달 내는 이자가 적은 것은 둘째치고 이렇게 신용점수 방어 측면에서 1금융권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죠. (물론 어떤 신용대출이든 상환하면 신용점수는 다시 오르기는 합니다)

    또한 금융사 및 기관에서도 대출 내역에 1금융권 상품만 있는 사람과 2금융권 또는 3금융권 상품만 있는 사람을 보는 관점 자체가 다릅니다. 심지어 어떤 정부 대출은 금리가 높은 2·3금융권 대출을 소유한 사람은 처음 심사단계에서 거절되는 경우도 있고요.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도 1금융권에서 진행되는 상품이 있고 2금융권에서 진행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 어떤 순서로 대출을 실행하냐에 따라서 자신이 실행할 수 있는 대출횟수와 한도, 신용점수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순서가 중요하죠.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필독, 대출받는 순서 정리

     
    ▶ 확인하기

     

    → 신용점수는 모든 금융거래에 기본입니다. 무료 조회 방법부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관리 방법 등에 쉽게 설명해 놓은 내용이 있으니 나중에라도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 무료조회 및 관리 방법

     

    1금융권 대출 종류

    1금융권 특성상 각 은행마다 상당히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합니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는 그 특성상 종류가 별로 없습니다)

    4대 시중은행으로 불리는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의 상품 가짓수만 나열해도 100가지가 넘어갈 정도로 그 종류가 많은데요. 이 중에서 직장인(사업자) 및 무직자도 쉽게 신청할 수 있는 대표적인 1금융권 대출 상품을 모아서 정리했으니 각각의 신청조건, 한도, 금리 및 후기 등을 참고해 보세요.

    1금융권 신용대출 총정리

     
    소액대출(당일입금 모음)
    1금융권 마이너스통장대출 모음
    KB국민은행ONE대출
    대구은행 IM직장인 간편신용대출
    KB처음EASY대출
    BNK경남은행 즉시대출
    국민은행 무궁화대출
    우리은행 청년도약대출
    전북은행 위풍당당
    제일은행 돌려드림론
    BNK경남은행 BNK모바일신용대출
    BNK부산은행 ONE신용대출
    광주은행 모바일 프라임론
    기업은행 직장인 스마트론
    케이뱅크 신용대출
    수협은행 헤이플러스
    수협은행 더드림 신용대출
    하나은행 하나원큐 신용대출
    하나은행 프리미엄 직장인론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2금융권 은행 종류

    • 저축은행, 캐피탈, 농협, 수협, 신협, 축협, 카드사, 보험사, 우체국

    은행법을 적용받지 않고 기타 다른 금융 관련 법이 적용되는 금융기업을 통틀어서 2금융권으로 뷴류합니다.

    2금융권에서는 저축은행을 비롯하여 농협, 신협, 수협, 축협과 같은 상호금융조합, 캐피탈, 카드사와 같은 여신전문금융기관 및 보험사 등이 포함됩니다. 저축, 투자, 보험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 같은 정부 정책과 연관된 상품은 취급을 못 합니다.

    1금융권과 은행과 달리 원래는 2금융권 금융사에는 은행이라는 단어를 쓸 수 없게 되었지만,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나라의 부채 해결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은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1금융권 기존 은행들과 구분할 수 있게 저축은행이라고 이름을 붙여 차이를 두었습니다. 저축은행만 2금융권 금융사 중에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고 나머지 금융사 이름에 정학하게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곳은 전부 1금융권이라고 기억하면 구분하기가 쉽습니다.

     

    농협은행과 농협 차이

    간혹 헷갈려하는 분들도 계신데, 바로 농협과 수협 때문입니다. 이 2곳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이 함께 존재합니다. 이름에 은행 두글자가 들어있다면 1금융권이라고 말씀드렸죠?

    • 농협은행, 수협은행 → 1금융권
    • 지역농협, 지역수협 → 2금융권

    서로 다른 기관임을 명심해 주세요. 지나가다 간판을 봐도 1금융권은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이렇게 되어있고 2금융권은 그냥 농협, 수협으로 되어있으니까요.

    2금융권은 1금융권보다 종류가 훨씬 많습니다. (저축은행만 하더라도 약 80여 개가 존재합니다)

    → 각각의 전체 종류와 인터넷뱅킹 주소 및 모바일 앱 설치 링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금융권 저축은행 전체 확인

    ▶ 인터넷뱅킹 주소 및 앱 설치

     

    2금융권 캐피탈 전체 확인

    ▶ 바로가기

     

    2금융권 대출 종류

    금융사가 많은 만큼 대출 종류도 많을 것 같지만, 사실 각 2금융권 금융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수는 1금융권과 비교했을 때 적습니다만, 금융사 종류 자체가 많다 보니 전체 대출의 종류는 더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2금융권 대출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금리가 높고 실행 후에 신용점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합니다. 대신에 같은 조건에서 신청했을 경우 더 많은 한도가 발생할 수 있고 심사 기준이 낮아서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자 및 기대출과다자로 승인될 수 있습니다.

    신용이나 상환능력이 높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돈을 빌려주는 대신에 더 많은 이자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흔히 말하는 저신용자, 저소득자, 기대출과다자 전용대출이라고 표현하는 상품들은 대부분 2금융권에서 실행되는 상품을 뜻합니다.

    → 2금융권에서 인기가 많은 대출 상품을 모았으니 현재 신용점수가 낮고 기대출이 많아서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2금융권 신용대출 총정리

     
    소액대출(당일입금) 모음
    스타저축은행 하이론
    롯데캐피탈 엘론
    OK저축은행 개인신용대출
    상상인저축은행 크크크론
    BNK저축은행 마이론
    모아저축은행 믿을론
    DB저축은행 드림빅
    신한저축은행 참신한대출
    애큐온저축은행 다이렉트론
    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프라임론
    한국투자저축은행 살만한대출
    BNK캐피탈 BNK신용대출
    KB 카드론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BNK캐피탈 신용대출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상상인 저축은행 오토론
    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프라임론
    고려저축은행 뉴플랜론
    청주저축은행 키스론
    OSB저축은행 신용대출
    미래에셋캐피탈 신용대출
    다올저축은행 Fi신용대출
    예가람저축은행 예스론
    예가람저축은행 빅머니M
    예가람저축은행 빅머니U(대환대출)
    하나저축은행 하나슈퍼드림론
    삼성생명 신용대출
    키움저축은행 예스론
    키움저축은행 e셀러
    페퍼저축은행 페퍼스신용대출
    한화저축은행 오렌지론
    현대캐피탈 신용대출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 혹시 본인이 직장인이나 사업자가 아닌 무직자라면 아래 내용을 통해 자금을 마련해 볼 수 있습니다.

    무직자 대출 총정리

     
    ▶ 자격 및 한도조회

     

    흔한 실수?

    은행과 저축은행 차이

    KB국민은행은 1금융권 은행입니다. KB저축은행은 2금융권 은행입니다. 대출비교 어플을 통한 조회결과, 여러 은행들의 상품들이 나왔는데 KB저축은행을 1금융권으로 착각하여 덜컥 신청하여 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물론 실수로 대출을 받았거나 막상 받고나니 쓸모가 없는 경우 14일 이내로 철회, 즉 취소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꼭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신한은행과 신한저축은행, 우리은행과 우리저축은행(우리금융캐피탈) 등 같은 계열사이기 때문에 이름 및 로고가 거의 똑같아서 착각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 주세요.

    3금융 또는 사금융

    1·2금융권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사를 3금융 또는 사금융이라고 표현합니다. 합법적으로 돈을 빌려주는 역할을 하는 대부업체를 나타냅니다. 이곳에서는 주로 대출업무만을 수행하는데요. 금리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법정금리가 최고 연 20%로 정해졌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 수치를 넘어가면 불법입니다.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면 신용점수는 크게 하락하고 이용 이력 만으로도 정부지원 대출이나 기타 신용대출을 받을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1·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조건에서 급하게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 어쩔 수없이 이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대부업권입니다. 이럴 때는 꼭 정식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인터넷이나 SNS에 워낙 사기업체가 많기 때문이죠. 여기서 사기업채라는 의미는 불법적인 수수료를 강요하거나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곳이 대표적입니다. 합법적인 곳도 많지만 그만큼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꼭 심사숙고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인터넷,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에서 정부기관의 로고나 이름을 사칭하는 곳들은 일단 조심해 주세요. (스팸 문자도 주의)

    저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이나 1·2금융권에서 신청할 수 있는 안전한 대출 정보만을 다루기 때문에 이런 대부업체 관련 정보는 거의 취급을 하고 있지 않은데요. 그래도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니 관련 내용 남겨드리겠습니다.

    3금융(사금융) 대부업체 정보 바로 알기

     
    대출사기(보이스 피싱) 안당하려면?
    제3금융권 정보
    대부업과 불법 사채의 차이

     

    마치며, 추가대출정보

    지금까지 1금융권과 2금융권, 3금융권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타 알아두면 좋은 (안전한) 대출정보를 첨부하였으니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비상금(소액)대출 총정리

     무직자 대출 총정리

    연체자 및 신용회복 대출 총정리

    대출 갈아타기 총정리

     주말·휴일 대출 총정리

     취약계층 대출 총정리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