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100-500만원 신청 후기

이번 글에서는 2금융권의 대표적인 소액 신용대출 상품이죠. 바로 SBI 저축은행 스피드론을 필두로 다양한 무직자 전용 소액상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직자 소액대출 모음
  • SBI 저축은행 스피드론 신청 조건
  • 한도, 금리, 제출서류
  • 신청 방법
  • 추가 대출 방법
  • 무직자 및 기타 승인 후기

항목별로 필요한 부분만 보셔도 무방하지만, 현재 무직자이거나 직장인이지만 저신용자 또는 기대출이 많아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은 전체 내용을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100만원부터 500만원 신청 후기


※ 본문에 기타 다양한 저신용자, 무직자, 기대출과다자가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서민대출에 관련된 정보를 첨부해 드렸으니 바로 자격 및 한도를 알아보세요.

    무직자 소액대출 모음

    일반적으로 무직자인 경우는 은행에서 대출 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상환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용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재직정보도 없고 소득도 없는 사람에게 당연히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다만, 비상금대출 또는 2금융권의 저축은행, 캐피탈, 카드사 등에서는 신청자 조건에 따라서 무직자이거나 소득이 적은 저신용자라도 소액(100만원에서 500만원)의 자금은 쉽게 마련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 종류만 합쳐도 40여 가지는 넘게 있다는 것 알고계신가요?

    → 각각의 상품 정보를 이곳에 모두 정리하면 글 자체가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하나의 글에 따로 상세하게 정리를 해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및 저신용자 소액대출 모음

     
    자격 및 한도조회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스피드론은 이름처럼 신청 후 심사, (승인되었을 경우) 입금까지 즉시 이뤄지는 대표적인 소액 간편대출상품입니다. 2금융권인 저축은행서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1금융권 상품보다는 기본적인 실행 금리가 높고 실행 후 신용점수 하락 폭이 더 크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분들이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금리가 높지만 금액 자체가 소액이기 때문에 상환에 있어서 충분히 부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고요. 단, 대출실행 후에 신용점수 하락은 어느 정도 각오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떨어진 신용점수는 다시 올리기 어려운 거 알고 계시죠? 다만 연체없이 잘 상환하면 대출받기 전의 신용점수로 돌아올 확률이 높기는 합니다.

    → 대출을 상환하여 점수를 올리는 것은 너무 기본적인 부분이고 이것과 관계없이 평소에 신용점수를 어떻게 올리고 관리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신용점수 올리기 및 관리 방법

     
    확인하기

     

    스피드론 추가대출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이 상품은 같은 이름으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SBI저축은행에 가보면 똑같은 상품명으로 스피드론(추가]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보통 비상금대출과 같은 소액상품은 한 번 이용하면 완전하게 상환을 하기 전까지는 추가 이용이 어려운데요.

    스피드론은 상황에 따라서 추가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이 부분도 미리 알고계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가 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조금 더 다뤄보겠습니다)

    스피드론 신청 조건

    • 만 20세 이상 내국인
    • 신용점수 나이스(NICE) 기준 450점 이상

    조건이 너무 간단합니다. 어떤 상품도 마찬가지겠지만, 이 신청 조건은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조건이 곧 승인 조건이 아니니까요. 말 그대로 최소한의 자격일 뿐입니다.

    나이가 만 19세 이상이 아니라 만 20세 이상이라는 점, 나이스 신용점수 기준 350점 이상 2개만 만족하면 최소한의 신청 조건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심사기준이 낮기는 합니다.

    참로고 나이스 신용점수 450점 이상이라는 기준은 신용등급으로 환산했을 경우 최하 10등급에 속하는 낮은 점수입니다. 사실상 연체자나 신용불량자가 아닌 이상 이보다 낮은 신용점수에 해당되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거예요.

    소득이자 재직정보 조건도 없기 때문에 결국 무직자를 포함하여 누구나 신청 가능한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23년부터 연체율 증가로 인하여 무직자 승인률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승인조건

    직업이나 소득에 관련된 조건이 전혀 없기 때문에 당연히 직장이 없는 대학생, 주부 등과 같은 무직자 분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쉽게 신청할 수 있다고 해서 누구나 승인되지는 않죠.

    그럼 어떻게 해야 승인이 잘 되는지, 이 부분은 아래 실제 후기와 함께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체자는 신청 불가

    참고로 연체(현재 연체 중이거나 연체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개인회생, 파산 신청, 세금 장기 미납, 신용불량자 등에 속한 분들은 승인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반적인 신용대출 신청 자체가 어려운데요.

    단, 연체자 또는 개인회생자가 조건에 따라서 신청할 수 있는 정부지원, 2금융권 상품들이 있기는 합니다.

    → 현재 연체 중이거나 연체이력 때문에 신용대출을 받기 어려운 분들 그리고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의 채무조정을 받고 있는 분들은 다음의 대출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자 및 채무조정자 대출 모음

     
    자격 및 한도조회

     

    한도, 금리, 상환방식, 제출서류

    한도

    • 100-500만원

    금리

    • 연 14.4-19.9%
    • (신청시기에 따라 차이 발생)

    한도와 금리를 보면 소액상품답게 최대한도는 500만원입니다. 금리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높습니다. 최저 연 14.4%에서 연 19.9%까지 나올 수 있는데요.

    연 19.9%는 법정최고금리입니다. (정확히는 연 20%) 보통 2금융권 상품들의 금리 조건이 이렇기 때문에 사실 금리에 대한 부분은 기본적으로 연 15% 이상은 나오겠구나 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출이 많거나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라면 연 19%에 가까운 금리가 나올 확률도 높고요. (최저금리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도와 금리는 신청자 조건에 따라서 저축은행이 심사하는 내부등급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직접 신청을 해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350만원 이하 : 12개월, 24개월
    • 350만원 초과 : 12개월, 24개월,36개월

    기본적으로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하는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이 원칙입니다. 1금융권 비상금대출처럼 1년 동안 이자만 내고 만기길에 원금을 납부하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이 아니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당연히 연장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금 특이한 부분은 실행된 금액에 따라서 상환기간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350만원 이하는 1년과 2년 중에 선택이 가능하고 400만원 이상인 경우는 1년, 2년, 3년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혹시 대출상환방식의 차이와 이자계산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쉽게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출서류

    • 신분증사본
    • 심사 시, 내용에 따라 추가 서류 요청

    기본적으로 신분증만 준비하면 됩니다. 스피드론의 취지 자체가 무서류를 기반으로 한 빠른대출로 유명한 상품이기도 하고요. 단, 신청자 조건에 따라서 신청 과정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매우 간단합니다. SBI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도 한도를 조회해 볼 수 있고 전용 앱을 통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승인이 되었을 경우 해당 대출을 더 편하게 관리하려면 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SBI저축은행에서 운영하는 앱이 2가지 있습니다. 대출 조회를 위해서는 SB저축은행 스마트뱅킹이 아닌, SB바빌론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에 설치 링크 남겨드릴게요)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신청

    바빌론 어플을 설치하였다면 실행 후 하단 메뉴의 대출신청을 누릅니다. 그럼 신규대출 항목에 스피드론이 보이실거예요.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신청 후기

    스피드론을 누르면 바로 신청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하고 이름과 주민번호, 전화번호를 입력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반드시 본인명의 핸드폰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약관에 동의합니다.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신청 방법

    하단에 보면 신청에 따른 심사 결과 부결 시, 그 사유를 고지받겠습니까?라는 선택사항이 나오는데 이건 고지받겠다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혹시 부결되었을 때 어떤 이유 때문인지를 알아야 그 부분을 개선하여 다시 신청할 수 있고, 그게 아니더라도 다른 대출상품을 이용할 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약관동의 선택 부분에 대한 내용이 또 나오는데, 보통 이런 약관은 필수만 선택하면 됩니다.

     

    무직자 소액 신용대출

    다음으로 적합성 확인서 작성입니다. 이건 어떤 은행의 어떤 대출상품을 신청하더라도 있는 기본적인 과정입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나이, 자금 사용 목적, 연소득, 자산, 부채, 신용점수, 변제방법, 고정 지출비용 등에 대해서 입력(선택)하고 [판단결과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이 적합성 판단은 스피드론의 실제 대출 심사가 아닙니다. 예비 심사 정도로 보면 되고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실제 심사를 거쳐야 내가 현재 신청 가능한지, 그리고 한도와 금리는 어느 정도로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바로가기

     
    인터넷 신청
    모바일 신청 : 구글
    모바일 신청 : 애플

     

    추가대출 방법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이전 신청 화면을 보면 추가대출 메뉴가 위에 보입니다. 여기서 스피드론을 선택하여 들어가면 지금과 똑같이 진행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론 추가대출은 기본적으로 내용이 똑같습니다. 단, 신청대상이 기존에 스피드론을 이용 중인 분들만 신청할 수 있다는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무직자 신청 후기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후기

    위의 분은 무직자인 상태에서 대출비교 앱(토스)의 맞춤조회 실행 후 SBI저축은행 스피드론이 500만원 한도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예정 금리는 17.3%가 나왔고요.

    이분의 신청 당시 조건은 신용점수 744점에 기대출 내역이 1,700만원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사실 이 정도 상황이면 무직자이기 때문에 소액대출이라도 이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한도 자체가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무직자라도 충분히 승인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물론 실제로 신청을 해봐야 결과를 알 수 있지만요)

    참고로 스피드론을 신청할 때 SBI저축은행을 통해서 알아보셔도 되지만, 이 분처럼 토스, 핀다, 카카오와 같은 대출비교 앱으로 조회하여 한도가 발생하였을 때 바로 신청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대출비교 앱들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각각 제휴금융사가 달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 각 앱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하게(신용점수 하락 없이) 이용할 수 있는지, 하나씩 직접 해본 후기들을 유의사항과 정리, 비교해 놓은 글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대출비교 앱 잘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신청후기

    위의 글에 대해서 다른 경험자 분께서 남겨진 답변 내용입니다. 자신은 기대출이 2,600만원이 있는 상황에 무직자인 상태에서도 스피드론이 승인되었다고 하네요. (이와 비슷한 조건에서 승인된 분들이 많았습니다)

    스피드론 확인전화

    그리고 스피드론은 심사 과정에서 전화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직자라면 그냥 직장이 없다고 말씀하면 됩니다. 숨기실 필요 없고요.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확인전화

    어떤 분들은 전화가 와도 주소, 본인 확인, 상품 설명에 관련된 내용만 안내했을 뿐 별다른 질문 없이 바로 승인되어 입금되었다고도 합니다.

    직업을 물어보는 것은 신청자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건 정확한 게 아니고요. 이런 건 해당 기관의 담당자에 따라서 질문 항목도 조금씩 달라지는 거라 따로 정형화된 것이 아닙니다.

    소득은 있지만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추정소득만 있는 경우, 최근까지 직장을 통해 소득이 발생했던 경우, 꽤 오랫동안 소득이 아예 없었던 무직자인 경우 등 무직자도 상황에 따라 종류가 다른데요.

    스피드론은 다양한 조건의 무직자 분들이 골고루 승인된 후기가 많이 있을 만큼 무직자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액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스피드론 승인률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비슷한 조건이라도 누구는 승인되고 누구는 부결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사람의 승인 후기와 조건을 자신과 비교해도 은행에서는 더 세밀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외부인이 그 기준을 갖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승인률 역시 통계를 낼 수가 없는 것이죠. 당연한 말이지만, 직접 신청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부결되었다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꼭 그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 부분을 개선하여 다시 신청해 볼 수 있으니까요.

    추가대출 승인률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무직자

    추가대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분은 무직자 주부이신 상황에서 신청을 했는데 추가한도 500만원이 발생하였고 신청 후 바로 승인되었습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추가대출

    간혹 이렇게 저축은행 앱을 실행했는데 스피드론 추가대출 대상안내라는 알림이 오기도 합니다. 이러면 마치 신청만 하면 바로 승인이 될 거 같은데요.

    해당 알림은 일종의 스피드론 이용자에 보내는 일종의 광고 문자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추가신청 역시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무직자의 경우도 얼마든지 추가로 승인된 경우가 많다는 것만 참고해 주세요)

    부결 시 알아볼 수 있는 대출 모음

    최초 신청에 거절되었거나 추가 자금이 필요하여 추가신청을 했는데 거절된 경우도 당연히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다른 금융기관에서 진행하는 비슷한 신용대출상품이나 정부가 지원하는 소액상품으로 시도해 보세요.

    각 기관마다 내부심사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스피드론이 부결되었어도 다른 곳에서는 바로 승인이 되기도 하니까요.

    추가대출정보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비상금(소액)대출 총정리

    무직자 대출 총정리

    연체자 및 신용회복 대출 총정리

    대출 갈아타기 총정리

    주말·휴일 대출 총정리

    취약계층 대출 총정리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