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조회 앱으로 한도조회 및 대환대출 비교하는 방법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대출조회 앱으로 현재 내 조건에서 가능한 대출(신용·대환대출)상품을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릴까 합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핀다(finda), 카카오페이(kakaopay), 토스(toss), 그리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어떻게 대출한도를 조회하고 이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새롭게 진행 중인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가 소유한 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지 조회 및 비교,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출조회 앱으로 한도 비교하는 방법 총정리


아무래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대출에 익숙지 않은 경우가 많으실 거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대출한도를 조회해 보기 전에 대출에 필요한, 꼭 알아둬야 하는 기본 상식들도 함께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 충분히 알고계신 분들은 아래 목록을 통해서 필요한 부분만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대출한도조회 원리

     

    이제 대출을 받고 싶을 때 꼭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특정 대출상품들을 제외하면 모바일에서도 비대면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신청도 비대면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앱을 통해서 대출을 조회하는 서비스가 차례차례 등장하였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어플 회사들이 다양한 금융기관, 즉 1금융권 시중은행, 2금융권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조합(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 캐피탈, 보험사 등과 제휴를 맺습니다.

    그리고 신청자가 해당 어플을 통해서 대출조회를 요청하면, 신청자의 신용점수, 소득정보, 기대출 내역 등을 조회하여 현재 조건에서 신청할 수 있는 대출상품들을 추려내서 보여주는 것이죠.

    각 앱마다 제휴를 맺은 금융사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과가 조금씩 다르게 나오게 됩니다.

     

    대출조회 앱으로 한도 비교
    (대출조회 결과 화면 예시)

    신청자의 조건에 따라서 대출이 가능한 상품수와 한도,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결과는 신청한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고 같은 사람이라도 조건이 변경되었거나 금융사 자체적인 기준 변화로 조회 결과가 실행할 때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 B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 A : 신용점수 나이스 920점, 올크레딧 940점, 기대출 없음, 연소득 1억, 4대보험 가입 대기업 재직중
    • B : 신용점수 나이스 620점, 올크레딧 640점, 기대출 4천만원, 연소득 3천만원, 4대보험 미가입 프리랜서

    이런 경우에 똑같이 대출조회를 했을 때 A는 다양한 대출상품들이 조회되고 각 상품들의 한도와 금리 조건도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되는 상품들도 1금융권 상품들이 많이 포함될 거고요.

    그러나 B같은 경우는 신용점수도 낮고 소득대비 기대출도 많기 때문에 1금융권의 상품들은 나오지도 않을 거고 2금융권에서 몇 개, 또는 가능한 대출 상품이 아예 없다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검색되는 상품들도 대부분 금리가 높게 표시될 확률이 높고요.

    대출한도조회와 신용점수의 관계

    서민금융진흥원, 핀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어떤 대출조회 앱을 이용하든 신용정보조회가 발생합니다. 아주 예전에는 이 신용정보조회 기록이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던 때가 분명 있었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기관이 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더라도 그 횟수에 상관없이 신용점수에는 어떠한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대출조회를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면 어쩌지 하는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신용점수는 상관이 없지만 기존 대출 심사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고 과도한 조회는 다른 대출 신청 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대해서 잘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 주세요.

    대출조회가 기존 대출 심사에 미치는 영향

     

    그럼 대출조회 앱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대환대출, 대출 갈아타기

    23년 5월 31일부터, 기존의 대출비교 앱을 이용하여 내가 가진 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 대환대출이라 하면 그 절차가 복잡해서 단순히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힘든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이제는 비대면으로 3분만에 비교하여 10분-15분 정도면 대환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각 플랫폼에서의 신청(비교) 방법 및 후기 참고하여 저금리로 대환해 보세요. (이건 무조건 꼭 해보셔야 합니다)

     

    대환대출 비교 바로가기

     
    대환대출 장점 및 효과, 주의할 점 (후기)
    대환대출 바로가기 : 토스뱅크 (후기)
    대환대출 바로가기 : 카카오뱅크 (후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한도 조회하기

    대출조회

    제일 먼저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서금원)에서의 조회방법입니다. 이 이름이 조금 낯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서민금융진흥원은 저신용·저소득자를 위해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상품들을 취급하는 정부기관입니다.

    햇살론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햇살론15,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새희망홀씨, 사잇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1·2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마련된 대출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서금원 앱을 먼저 이용하세요

    서금원에서는 이러한 상품들의 대출한도 조회는 물론, 다른 1·2금융권 금융기관들의 상품들도 모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현재 신용점수와 소득이 낮고 기대출이 많아서 일반적인 은행 대출이 어렵다면 이 서금원에서 정부지원 상품들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금원 앱 다운로드 및 조회 방법(후기)는 다음 글에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서금원 대출조회 바로가기

     
    바로가기

    카카오페이에서 대출한도 조회하기

    이번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생활앱이죠. 바로 카카오톡에서 대출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안에는 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카카오페이 대출조회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워낙 좋은 접근성 때문인지 이제 막 성인이 된 분들도 시험삼아 대출조회를 해보시더라고요. 방법은 간단하지만, 실제 조회 과정을 통해서 주의해야 할 부분까지 설명해 드렸으니 실행 전 꼭 참고하세요.

    카카오페이 대출조회 바로가기

     
    바로가기

     

    토스뱅크에서 대출한도 조회하기

    토스는 원래 모바일로 간단하게 송금해주는 서비스로 시작하였죠. 그러다 토스뱅크라는 전문 인터넷은행으로 발돋움하여 현재는 어엿한 1금융권 금융기관이 되었습니다.

    이 토스에서도 다양한 대출 상품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토스 대출조회 바로가기

    바로가기

     

    핀다에서 대출한도 조회하기

    핀다는 67개(23년 6월 기준)라는 최다 금융사 제휴를 통해 200개 이상의 대출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조회는 물론 예금, 카드, 대출 등 자산 관리 서비스를 토대로 계좌의 상세 내역까지 알 수 있는데요.

    대출비교 플랫폼이라는 특성에 맞게 설계된 앱이라서 역시나 만족도가 높습니다.

    핀다 대출조회 바로가기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대출한도 조회하기

    네이버페이는 대출비교의 후발주자이기는 하지만 국내 최고의 포털기업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역시나 많은 제휴사와 다양한 이벤트(이자지원 등) 행사로 현재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네이버 앱을 통해서 별도 가입없이 바로 알아볼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대출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대출조회 바로가기

    바로가기

     

    마치며, 꼭 필요한 대출정보 알아보기

    지금까지 대출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상세한 조회 방법과 후기는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고요. 기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다양한 대출상품 정보를 함께 첨부해 드렸으니 아래 내용도 함께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대출받는 순서 정리 : 더 많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받기

    신용등급 관리 총정리 : ①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②점수가 다른 이유 ③무료 조회 방법 ④신용등급 점수표 확인

    대출금 및 카드값 연체 : 정확히 며칠까지 괜찮을까?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고금리 예적금 특판 정보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