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점수표 및 신용점수 관리 조회 방법 총정리

이 글에서는 신용점수 등급표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요령, 신용점수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사이트 소개를 비롯하여 나이스와 올크레딧의 점수가 다른 이유 등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및 신용점수 관리 조회 방법 총정리


궁금하신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했으니 내용을 클릭하여 원하는 부분만 읽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기 위해 제일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고 특히 대학생, 사회 초년생 같은 경우 실적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관리를 잘해주어야 나중에 필요한 순간, 즉 학자금 대출, 신용대출, 전세대출, 주담보대출 등을 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등급 나이스(NICE) 올크레딧(KCB)
1 900-1000 942-1000
2 870-899 891-941
3 840-869 832-890
4 805-839 768-831
5 750-804 698-767
6 665-749 630-697
7 600-664 530-629
8 515-599 454-529
9 445-514 335-453
10 0-444 0-334

신용등급 점수표를 보면 나이스와 올크레딧의 등급을 나누는 점수 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기관에서 신용점수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은 아래의 글에서 자세하게 알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꼭 참고해 주세요. 이 차이를 알고 계시면 신용등급 관리하기가 더 용이해집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조회 및 관리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0가지

신용점수 낮추고 싶다면?

나이스(NICE)와 올크레딧(KCB)의 신용점수 왜 다르게 나올까?

필독, 연체와 신용점수의 관계

신용점수 조회, 가장 확실한 방법 5가지

신용정보 조회가 신용평점에 미치는 영향?

신용점수 등급표 자세히 알아보기

 



반드시 알아둬야 할 금융 정보

▶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 내 집 마련 주택관련 대출 총정리

▶ 고금리 예적금 특판 정보 총정리

▶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운동화로 돈 버는 방법

▶ 은행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발급부터 이동, 복사, 사용 방법 총정리

▶ 대출 상환방법 및 대출이자 계산 쉽게 하기

 

신용점수(신용등급) 관리에 대하여

 

신용점수는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서 기본보다 많이 오를 수도 있고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했을 때, 특히 2금융권이나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게 되면 1금융권 신용대출을 이용했을 때보다 더 많은 점수가 하락하시는 건 아시죠? (물론 대출 상품 및 상황마다 다르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실행하였을 때 해당 대출금(원금 또는 이자)를 연체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몇만 원 소액은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 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 소액도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기간이 길어진다면 그 자체로도 신용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대출금이 연체되어 공공기관에 기록되는 조건을 살펴보면, 10만원 이상 5일(평일 기준) 이상 연체된 순간부터 그 기록이 신용평가사에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연체가 2건 이상 발생하게 되었을 때 바로 신용점수가 하락(그 폭은 상황마다 다릅니다)합니다. 이런 식으로 신용점수나 등급이 떨어지게 된다면, 해당 연체금을 갚는다 하더라도 그 기록이 3년 동안 남게 되기 때문에 다른 대출을 이용하기가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연체는 피하는 것이 좋고 하더라도 최대한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가 지속되면 대출 이용은 물론, 신용카드 이용과 휴대폰 사용, 기본적인 금융거래도 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는 횟수를 줄이거나 이용하지 않기

  • 급전이 필요할 때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절차가 간단하고 바로 필요한 금액을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기 때문인데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엄연히 대출 상품이고 한 두 번은 괜찮을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줍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를 여유있게 하여 사용하기

  • 직장인이라면 마통 하나즘은 갖고 계실 텐데요. 요즘은 대학생 분들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없으시다고요? 카카오 비상금대출, 토스 비상금대출과 같은 상품들이 바로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는 한도가 적습니다만) 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할 때 되도록 최대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물론 최대한도를 채워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상황에 따라서 신용평가회사에서 연체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염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 잘 사용하기

  • 흔히 신용등급은 신용카드와 관계가 있는 것이지 체크카드와는 상관없다고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또는 12개월 정도 잘 사용한다면 신용점수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니 체크카드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신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고 잘 사용하기

  • 보통 신용카드는 한 사람당 2-3개씩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 이상도 있고요. 때로는 더 좋은 신용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서 기존의 것들을 처분하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이때 가장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는 이왕이면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거래 실적이 오래된 것일수록 당연히 더 많은 실적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카드를 해지하면 그동안 사용했던 실적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 기간이 짧은 카드부터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하여 사용하기

  • 신용카드는 사용하는 사람마다 각각의 한도가 주어집니다. 어떤 분들은 몇 백, 어떤 분들은 몇 천 등 사용 실적 및 조건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때 매달 사용할 수 있는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게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쉽게 말해 본인 소득에 비해서 과도한 지출을 보이는 소비 패턴을 반복해서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기타 신용점수 올리기 팁

  • 휴대폰 요금을 비롯한 공과금을 연체없이 잘 납부하기
  • 모든 대출은 연체없이 잘 상환하기
  • 대학생이라면 특히 학자금 대출 잘 상환하기
  • 신용카드 이용은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이용하기
  • 신용카드 사용량이 많다면 조절해서 이용하기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것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올리는 것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그 천천히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니 평소에도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떨어질 수 있는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나중에 신용점수가 하락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