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실험 후기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오늘 다룰 내용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지 않을까 하는데요. 바로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토리를 사용할 때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누가 내 스토리를 보고 갔는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스토리를 몰래보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궁금하신 분들은 글 하단을 참고) 대부분은 사용자의 계정이 발자국처럼 남게 됩니다. 여기서 모두가 궁금해 하는 부분이 생기죠. 바로 그 조회 순서입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간 순서대로 먼저 본 사람이 앞에 뜨나? 하실 건데 그건 조금만 지나가면 아님을 알 수 있고 시간 역순도 아니고, 마구잡이로 정렬되는 것은 더더욱 아니라서 의구심이 생깁니다. 오늘 몇 가지 조회 순서에 대한 카더라 내용들 및 제가 최근에 계속 실험한 과정과 결과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어느 정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 글 하단에 인스타그램 관련 꿀팁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도움되실겁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어떨 때 보면 인스타 피드보다 이 스토리를 사용하시는 더 많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합니다. 간단하게 일상을 공유할 있고 바로 다이렉트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받을 수도 있고, 이런 기능들을 바탕으로 사적이면서 아무도 모르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체 입장에서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도 좋고 말이죠. 이런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에는 사실 정답이 없습니다. 그 알고리즘이 계속 바뀌기도 하고 말이죠. 그래도 대략적인 큰 틀은 존재한다는 것이 많은 사용자 분들의 공통된 생각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 인스타 조회 순서를 바탕으로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반복적으로 계속 실험을 한 다음에 최종 과정을 캡쳐하여 정리했습니다.

 

인스타 조회수 카더라 알고리즘

어떤 근거인지 모를,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냥 소문에 소문을 타고 많이 퍼진 나름 신빙성 있는 조회수 알고리즘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회수 45명?

  • 조회한 사람이 45명이 되기 전에는 단순히 최근 본 순서대로 나열된다.
  • 45명이 넘어가면 나와의 [친밀도 관계]가 높은 사람부터 순서대로 나열된다.
※ 친밀도가 높은 관계란?
1. 상대방에 내 피드가 많이 노출된다. 그리고 좋아요를 많이 눌러 준다.
2. 내 피드에 상대방이 많이 노출된다. 그래서 나도 좋아요를 많이 누른다. (반대로 좋아요를 많이 눌러서 결국 자주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다)
3. 이런 관계일수록 스토리 역시 서로에게 많이 노출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많이 보게 된다.
4. 결국 프로필에 방문하는 횟수가 서로 많아진다.
5. 그 외에 DM, 댓글, 공감 등을 자주 주고 받는다.

 

스토리 조회 순서 하단에 뜨는 사람은? 

  • 친밀도 관계가 낮은 사람, 즉 교류가 많지 않은 사람
  • 내가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 (상대방만 나를 팔로우했거나)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하면 스토리 조회 순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서로 간의 친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부분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인스타 친밀도 확인하기

내 팔로잉 숫자를 누르면 그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 리스트가 나오죠? 그 맨 위에 [교류가 가작 적은 계정]과 [피드에 가장 많이 표시된 계정]이라는 이름으로 각각 50명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교류 적은 계정

하나씩 눌러보면 이런 식으로 확인이 됩니다. 본인의 계정으로 확인을 해 보시면 [교류가 가장 적은 계정]은 정말로 이 사람들은 내가 언제 팔로우 했지? 오랜만에 보네? 할 정도로 교류가 없었다는 것이 느껴지실 겁니다. 반대로 오른쪽 화면의 [피드에 가장 많이 표시된 계정]을 보면 평소에 계속 보는 계정들이네?라는 생각이 절로 드실 겁니다. 팩트 기반으로 잘 나누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인스타 조회수 실험

스토리를 올릴 때 전체 공개(내 스토리 선택)와 친한 친구 공개, 이렇게 두 종류로 나누어서 올릴 수가 있죠? 인스타 조회 순서에서 나와 팔로우(팔로잉) 관계에 있지 않은 계정들이 맨 아래에 표시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실제로도 그렇구요. 그래서 이 부분은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는 친한 친구로 선택하여 올려보았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실험

조회수가 45명이 발생한 시점에서 왼쪽은 최상위 9명의 계정을 노란색 숫자 1에서 9로 표시하고 오른쪽은 최하위 9명을 아래서부터 하얀색 숫자로 표시했습니다. 친한 친구 공개라서 녹색으로 상단에 표시가 되어있고 현재 딱 45명이 조회한 시점입니다. 45명부터 체크한 이유는 앞에서 살펴본 카더라 알고리즘(45명 이하일 때는 방문 순서, 그 이후에는 친밀도 순서로 정렬된다)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결론은? <네 아니었습니다>


45명이든 20명, 10명이든 계속 관찰한 결과 방문 순서대로 표시가 되지 않았고 오히려 친밀도 관계가 높은 사람이 항상 위에 표시가 되었습니다. 이건 자신이 보면 딱 아는 부분이죠? 계정을 보면 평소에 나와 어느 정도 교류하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계속 지켜본 결과 교류가 적은 사람은 순서가 계속 뒤로 밀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테스트

조회수가 77명이 되었을 때입니다. 아까 계정에 표시했던 고유한 숫자의 순서가 바뀌었죠? 왼쪽 상위 9명에서 1, 2는 여전히 제일 위에, 그리고 3을 제외하면 모두 뒤로 밀렸습니다. 그 사이에 새롭게 정렬된 계정들을 보면 역시나 평소에 저와 교류가 많았던 계정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하단의 조회 순서를 보면 역시 더 교류가 없었던 계정들이 새롭게 사이사이에 자리 잡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살펴보기

조회수 114명. 상위 1, 2, 3 계정은 여전히 상단에 머물고 있고 하위에도 1, 2, 3 계정 말고는 모두 새로운 계정들이네요.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후기

마지막으로 196명이 조회했을 때입니다. 1, 2는 끝까지 최상단에 그대로 남아 있고 하위는 앞의 상황과 비슷하게 자리 잡고 있네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1, 2를 포함한 왼쪽의 상위 리스트 순서는 제가 대충 봐도 모두 평소에 교류를 많이 하는(피드에 자주 보이고 댓글이나 공감을 자주 남기는) 계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른쪽 하위 리스트에 머무는 계정들 역시 평소에 교류를 거의 하지 않는 계정임을 알 수 있었구요.

 

이 화면은 앞의 실험과 별도로 친한 친구 공개가 아닌 전체 공개했을 때 모습인데요. 조회 순서의 하위권에 자리 잡은 계정들을 보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나와 팔로우 관계가 아닌 계정들만 표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결론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결론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는 방문 순서보다는 나와의 평소 친밀도에 따라서 표시가 될 확률이 높고 그 반증으로 하위 그룹에는 나와 팔로우 관계가 있지 않은 계정들이 항상 표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처음 맞팔 관계가 된 계정들은 아직 교류가 많이 없지만 팔로우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흰색 부분 제일 위, 노란색 부분 제일 아래, 이렇게 중앙의 순서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이 갑자기 필요할 때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물론 제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서 정확한 것도 아니고 또 저와는 다른 성향으로 순서가 정리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니 참고로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기타 인스타에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아래에 소개해드릴 테니 역시 재미있게 봐주세요. 인스타그램을 사용한 지 얼마 안 되셨다면 분명 도움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초보자용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스토리 & 릴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계정 관리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DM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고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