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삭제 방법 (상대방은 확인 가능?)

진짜 정보 저장소 나이팁입니다. 오랜만에 인스타그램 관련 포스팅을 연달아서 해볼까 하는데요. 우선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 디엠 보내기, 그리고 보냈던 디엠을 취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삭제 방법 (상대방 확인 가능?)

그리고 취소한 디엠을 상대방이 볼 수 있는지, 상대방 디엠 화면에서는 어떻게 표시되는지, 내가 디엠을 취소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지 등 실험 계정 2개를 통해서 정확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글 하단에 인스타그램 관련 꿀팁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도움되실겁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우선 인스타 디엠 보내기입니다. 이건 다들 아시죠? 디엠 보내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보통 상대방의 스토리를 보다가 메시지 보내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인스타 디엠 보내기 방법

기본적으로 나의 인스타 홈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종이비행기] 버튼을 누르면 디엠 보관함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검색창에 DM을 보내고 싶은 상대방의 아이디를 미리 검색해보거나 오른쪽 위의 [연필과 종이]를 눌러줍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받는 사람에 상대방의 아이디를 입력, 또는 하단에 추천 아이디(여기에는 보통 나와 왕래가 많은 아이디나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아이디들이 정렬됩니다) 중에 선택을 한 후 보내고 싶은 메시지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상대방은 정말 못 읽었을까?)

인스타 디엠 보내기 알림

현재 나이스가이_8877(niceguy_8877)이라는 상대방과 디엠을 주고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제가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라고 메시지를 보내면 상대방 화면에서는 이렇게 상단에 제 이름과 보낸 내용이 표시되며 알림이 뜹니다. (상대방이 알림 설정을 해놓았다면)

 

인스타 디엠 보내기 상대방 알림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상대방이 핸드폰을 켜놓은 상태에서 알림을 통해 제가 보낸 메시지 내용을 바로 봤다면 제가 이후에 방금 보낸 디엠 내용을 보내기 취소해도 이미 상대방은 내용을 봤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내용을 잘못 보내서 바로 취소를 해도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두시고요.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상대방이 이런 알림 설정으로 디엠 내용을 보지 못했다고 가정하고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저의 디엠 보관함을 보니 [방금 보냄]으로 나오네요. 상대방이 읽었다면 [읽음]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아직 제가 보낸 메시지를 확인 안 했습니다. (앞서 봤던 알림 창으로 메시지를 보게 되면 읽음이라고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럼 상대방과의 디엠함으로 들어간 다음에 방금 보냈던 내용을 손가락으로 잠시 꾸욱 누르고 있습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그러면 [복사하기]와 [보내기 취소] 두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보내기 취소를 누릅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메시지 보내기를 취소하겠냐는 확인창이 나오고 여기서 보내기 취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리고 앞에서 설명드렸던 바로 그 경우로 인해서 [사람들이 이미 메시지를 확인했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도 함께 표시됩니다.


그리고 취소가 완료되면 [보내지 않은 메시지는 대화에서 삭제되지만 대화가 신고된 경우 해당 대화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또 나오는데요. 이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결과

디엠 내역을 보면 제가 마지막으로 보냈던 메시지 줄이 아예 삭제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이런 식으로 남지도 않죠? 그런데 이렇게 디엠 보내기 취소를 해도 상대방에게 알람이 갑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상대방 알림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인스타 알림을 설정해 놓았을 때가 전제 조건인데요. 이 알림창을 보고 상대방은 누군가 나에게 디엠을 보냈다가 취소했구나라고 짐작하게 됩니다. 보낸 사람 및 내용은 아까처럼 알림창으로 바로 확인을 못 했을 경우 알지 못하고요.

 

인스타 디엠 보내기 삭제

상대방 화면의 디엠 보관함입니다. 역시 아무 흔적도 없죠?

 

인스타 디엠 답장 후에 보내기 취소 (상대방이 디엠을 확인 후에 취소한다면?)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이번에는 아까와 다르게 내가 보낸 디엠을 상대방이 읽고 그에 대한 답장까지 한 상황에서 보내기 취소를 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라고 보냈는데 상대방이 확인하여 [방금 읽음]이라고 아래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나에게 [확인 완료]라고 답장까지 한 상태입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디엠 보내기 삭제는 똑같이 해당 메시지를 꾸욱 누른 후에 [보내기 취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내가 보낸 대화 내용은 사라진 채 상대방 글만 남아있게 되었네요.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상대방 화면에서도 똑같이 사라졌습니다. 특별히 상대방이 이미 확인하였는데 내용을 삭제할 필요는 없겠지만 나의 개인 정보라던가 중요한 정보는 이런 식으로 삭제해 놓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정리

인스타그램에서 디엠을 보내고 취소(삭제)를 하면 나와 상대방과의 보관함에는 해당 내용이 깨끗하게 삭제되고 상대방의 알림 설정에 따라서 내가 취소하는 순간에 상대방에게 알림으로 내용이 간다. 다만 내용을 미리 확인 못했다면 누가 보냈는지 어떤 내용을 취소했는지는 알지 못한다. 이 정도로 정리가 되겠습니다.

 

인스타 디엠 이미지 보내기 취소도 가능?

인스타 디엠 이미지 보내기 취소

디엠 보관함에서 상대방에게 보냈던 이미지를 똑같은 방법으로 누르고 있어 보겠습니다. 그러면 똑같이 보내기 취소 버튼이 나오죠? 눌러줍니다.

 

인스타 디엠 이미지 보내기 취소 결과

그러면 이렇게 나와 상대방 모두 해당 사진이 삭제됩니다. 메시지와는 다르게 이미지 같은 경우 [▶ 사진]이라는 표시는 남게 되네요.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이 갑자기 필요할 때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이건알아두세요

인스타 디엠 보내기 취소 메시지 신고 가능

아무리 보내기 취소를 했다 하더라도 욕설이나 비방 등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경우, 그리고 이를 상대방이 신고를 했다면 최대 14일 이내에 보내기 취소된 메시지가 해당 신고에 포함되니 참고해주세요.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초보자용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스토리 & 릴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계정 관리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DM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고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