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릴스 하는법 및 메뉴 상세 설명

인스타 릴스 하는법

인스타 릴스 하는법 1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핫한 프로그램 기능인 릴스 관련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스타가 단순히 사진 기반 플랫폼에서 벗어나 동영상으로 소통하는 재미를 일깨워주는 것 같은데요. 그 선봉장 역할을 하는 것이 이 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릴스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법을 꼼꼼하게 알려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글 하단에 인스타그램 관련 꿀팁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도움되실겁니다.

 

다른 사람들의 릴스 보기

인스타 릴스 하는법 2

인스타에서 다른 사람이 올린 릴스를 보려면 내 프로필 아래 중앙에 있는 재생 모양의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딱 정 가운데 자릴 배치해 준 것만 봐도 뭔가 밀어주는 느낌이 나는 것 같지 않나요?)

 

인스타 릴스 올리기 방법

 

릴스 올리기는 매우 쉽습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인스타 릴스 하는법 3

먼저 내 프로필 화면에서 위쪽을 보면 [+]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릴스]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릴스의 기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 그럼 여기에 보이는 기본적인 메뉴들의 기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기본 메뉴 설명

인스타 릴스 하는법 4

우선 중앙 가운데에 있는 빨간 재생 버튼입니다. 누르면 촬영을 시작합니다. 왼쪽에 작은 정사각형 모양은 릴스에 올릴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지 않고 내 사진 앨범에 저장된 것으로 사용할 때 씁니다. 상황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직접 촬영하여 올리는 것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15]라고 적힌 숫자가 보이시죠? 이건 지금 제작할 릴스의 촬영 시간, 즉 영상 길이를 나타냅니다. 총 세 가지로 15초, 30초, 60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기에서는 60초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 릴스 하는법 6

이번에는 [1x]라고 적힌 부분을 눌러보겠습니다. 여러 개의 숫자가 나오죠? 촬영 배속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별 모양을 누르면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 있구요.

 

인스타 릴스 하는법 7

그리고 맨 아래쪽의 시계 모양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 같은 타이머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촬영하거나 불러온 영상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운트다운]이라고 표시된 부분은 3초, 10초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시간을 맞춘 다음에 아래 [타이머 설정]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카운트다운

이런 식으로 촬영 버튼을 눌렀을 때 바로 녹화가 되지 않고 3, 2, 1 숫자가 나온 뒤에 촬영이 시작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노래

이 음표 버튼으로 릴스 기능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음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화도 배경 음악이 빠지면 극의 몰입이 완전히 깨져버리죠? 릴스에서도 음악을 어떻게 고르고 입히느냐에 따라서 그 느낌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잘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악 검색]에서 원하는 노래 제목이나 가사를 입력하여 찾을 수도 있고 아래 [저장됨]을 눌러 다른 사람의 릴스나 스토리에서 봤던 음악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 릴스 노래 검색

첫 화면은 이렇게 회원님을 위한 추천 곡 리스트를 랜덤으로 보여줍니다. 검색창에 [바다]라고 입력하니 바다, Sea 등 관련 주제를 가진 노래들이 쭉 나열됩니다.

 

다른 사람의 릴스 노래 저장 방법

 

가끔 다른 사람들의 릴스를 듣다 보면 내 마음 쏙 드는 노래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 가수나 제목은 당연히 모르더라도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릴스 저장한 오디오

앞서 보았던 [저장됨]에 들어갔을 때 저장한 곡이 따로 없다면 이렇게 오디오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다른 사람의 동영상에서 노래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른쪽 화면처럼 다른 사람의 릴스를 보게 되면 아래쪽에 [원본 오디오]라는 문구와 함께 해당 노래의 제목이 표시됩니다. 이곳을 눌러주세요.

 

인스타 릴스 오디오 저장

그럼 해당 원곡이 재생되면서 이 노래를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릴스 영상들의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이 노래로 다른 사람들은 어떤 영상을 만들었나 살펴보는 것도 좋은 정보가 되겠죠? 그리고 [오디오 저장]을 누르면 내 인스타 보관함에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됨]을 보시면 아까는 아무것도 없었지만 지금은 방금 저장한 노래가 표시되고 있네요. 여기서 이 노래를 단순히 들어볼 수도 있고 내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릴스를 보다가 노래가 마음에 든다 싶으면 이런 식으로 바로 저장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메뉴는 모두 훑어보았으니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릴스를 제작해보겠습니다. 정해진 순서는 없지만 노래 부분을 보고 있었으니 노래 선택부터 해볼까요?

 

인스타 릴스 노래 만들기

 

모든 영상에는 배경 노래가 필수입니다. 영화에서도 배경 음악이 빠지면 안 되는 것처럼 릴스 역시 이 노래 하나로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니까요.

 

인스타 릴스 노래 검색 방법

저는 나이키 운동화 영상을 만들 거라서 [nike]와 관련된 노래가 있나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해외 음원이 생각보다 꽤 있네요? 하나씩 재생 버튼을 눌러서 어떤 느낌인지 들어보고 하나를 골랐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바뀌는데요. 노래는 계속 재생이 되고 있고 아래 건전지 모양의 구간 조절바를 사용하여 긴 노래에서 내가 원하는 구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봤던 릴스의 재생시간을 30초로 설정했기 때문에 이 구간 역시 30초로 맞추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아래 영상을 보면 더 빨리 이해가 되실 것 같네요.

 

(볼륨을 적당히 높이고 보면 좋습니다)

 

인스타 릴스 제작

이렇게 노래를 선택하고 왼쪽 위를 보면 아까 처음에는 분명히 음표 아이콘이 있었는데 지금은 제가 고른 노래의 앨범 커버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곳을 눌러서 노래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보이는 운동화 배경 화면은 카메라가 작동되어 단순히 배경으로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바로 촬영 버튼을 눌러 영상을 담아보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제작하는 법

설정해둔 시간인 30초만큼 촬영을 완료했습니다. (나중에 하단에 완료 영상을 봐주세요) 이제 예쁘게 편집을 해야겠죠? 촬영 버튼 왼쪽의 빨간 테두리 부분을 눌러주시면 오른쪽 화면 같은 상태로 바뀝니다. 여기를 자세히 볼게요.

 

인스타 릴스 영상 길이 편집

휴지통은 방금 촬영한 영상을 지우는 기능입니다. 오른쪽의 가위 아이콘은 바로 영상의 길이를 세밀하게, 정확하게 말하면 앞뒤로 잘라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보시면 공백 부분에 제가 빨간 테두리를 표시해 놓았는데요. 현재 제 릴스의 길이는 30초입니다.

 

이걸 30초짜리 하나의 영상으로 채울 수도 있지만 5초 영상을 6개, 10초 영상을 3개 등 여러 개의 영상들을 합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영상을 불러오면 저 공백 부분이 그 영상들로 채워지면서 각각의 시작과 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건 글이나 말로 설명드리기가 한계가 있고 직접 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거예요. (아래 화면은 앞뒤로 바를 조절하여 영상을 잘라내는 모습입니다)

 

인스타 릴스 효과

다 되었으면 완료를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미리 보기]를 눌러 주세요. 다시 새로운 편집 화면으로 바뀝니다. 위에 표시한 효과들을 순서대로 적용해 볼 건데요. 각각 배경음악, 필터, 스티커(움직이는 GIF), 문자 꾸미기가 되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오디오 관리

먼저 배경 음악 부분입니다. 처음에 저는 이미 노래 하나를 불러온 상태죠? 이 화면에서 [오디오 관리]라는 이름으로 두 개의 상태 바가 나옵니다. 왼쪽은 [카메라 오디오] 제가 촬영하면 함께 녹음된 소리입니다. 오른쪽은 방금 릴스에서 입힌 노래입니다. (하단에 노래 제목이 표시되고 있네요)

 

보통 카메라로 촬영하면 주변의 소음이나 잡음이 어쩔 수 없이 함께 녹음이 되는데요. 그래서 수치를 0으로 만들어 주면 그 소리가 모두 사라집니다. 반대로 릴스에서 찾은 노래는 잘 나와야 하니 적당한 볼륨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여기서 하단의 노래 제목을 눌러서 음악을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 릴스 필터 효과

음악 세팅이 끝나고 이번에는 필터 효과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아래 나오는 필터를 하나씩 눌러보면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주세요.

 

인스타 릴스 스티커

다음으로 스티커입니다. 릴스에 위트를 더해주는 깨알 같은 존재죠? 역시 저는 주제에 맞게 nike로 검색을 하여 골라보았습니다. (한글, 영문 원하는 단어로 검색하시면 각각 다른 스티커들이 검색됩니다)

 

인스타 릴스 문구

마지막으로 문구를 넣어보겠습니다. 스토리에서 많이 사용해보셨죠? 위아래의 옵션을 이용해서 다양한 글씨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문이 한글보다 더 예쁘게 나오는 것 같네요)

 

인스타 릴스 완료

완성되었습니다. 역시 노래와 함께 움직여야 제맛이죠.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다음] 버튼을 눌러 마무리 짓습니다.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글로 설명드리니 뭔가 길어 보였는데 실제로는 이렇게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피드에 올리기 & 프로필 그리드에서 삭제

 

릴스 역시 인스타그램 기본 화면에 보이도록, 또는 안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릴스 공유

설명 및 태그 입력 부분인데요. 일반적인 인스타 게시물 올리는 방법과 거의 똑같습니다. 커버 사진이라고 적인 이미지와 문구를 입력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커버 사진을 누르면 영상에서 마음에 드는 한 부분을 선택해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구 같은 경우 빨간 테두리 부분의 첫 번째 줄(여기서는 새로 나온 나이키슈즈)이 다른 사람이 보는 릴스 목록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잘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끝으로 하단에 보이는 [피드에도 공유]에 체크를 하고 올려보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저장완료

[피드에도 공유]에 체크를 했기 때문에 왼쪽 화면처럼 내 기본 피드에도 이렇게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화면의 가운데 릴스 버튼(릴스를 올려야 생김)을 누르면 내가 올린 릴스 영상들만 모아놓은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피드에도 공유]에 체크를 안 하면 이곳에만 공개가 됩니다.

 

인스타 릴스 프로필 그리드 삭제

기본 피드에 사진들과 함께 올리셨다가 해당 메뉴 버튼을 눌러 [프로필 그리드에서 삭제]를 하면 기본 피드에서 삭제됩니다.

인스타 릴스 하는 법, 어렵지 않죠?

해보시면 정말 쉽고 간편한데 확실히 글로 세세하게 설명하려니 뭔가 내용이 길어지네요. 글이 길어져서 다루지 못한 릴스의 방문자와 조회수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기타 인스타그램 과련 꿀팁을 아래 첨부하였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초보자용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스토리 & 릴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계정 관리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DM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고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