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과 취소, 홍보 방법

대한민국에서 개인적, 또는 사업적으로 가장 많은 이용하는 SNS가 아닐까 하는 인스타그램. 오늘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던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비즈니스 계정이라고도 합니다)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만큼 필요한 기능인데요. 그냥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셔도 충분히 좋습니다. 내 게시물을 본 연령대를 확인한다거나 얼마나 스크랩해갔는지 알 수도 있으니까요. 특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안 쓸 이유가 없겠죠?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방법

지금부터 이 프로페셔널 계정의 전환 방법과 전환 후에 어떻게 인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광고비를 지불하고 홍보할 수 있는지, 또 계정 전환을 취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방법

우선 인스타그램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실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설정

자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메인 화면에 접속하여 오른쪽 위의 줄 세 개 메뉴를 누르고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설정 방법

여기서 [계정]을 선택한 후에 맨 하단의 파란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눌러줍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과정

차례차례 이런 화면을 보게 되실 거예요(시간이 흐르면 살짝 바뀔 수도 있는데 크게 중요하지는 않아서 대충 넘기시면 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의 장점 및 대략적인 설명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장점

이렇게 4페이지 정도를 하단에 [계속] 버튼을 누르면서 넘기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카테고리

그리고 카테고리 선택 부분이 나옵니다. 개인용 계정에서는 나의 계정, 닉네임, 소개, 웹사이트(블로그 주소라던가)가 처음 프로필에 표시가 되는데요. 프로페셔널 계정은 이 카테고리, 즉 내가 사용하는 이 계정이 어떤 특성, 용도인지 대략적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해줍니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요. 처음에 나오는 항목들만 추려봐도 예술가, 음악가/밴드. 블로거, 의류(브랜드), 커뮤니티, 디지털 크리에이터, 교육, 사업가, 제품/서비스 등 엄청 다양합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정말 다양한 업종을 가지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이 정도 분류만으로는 다 나타낼 수 없죠. 그래서 위의 [카테고리 검색]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단어를 직접 입력하여 더 많은 업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업종 검색할 때는 다음의 팁을 참고하세요.

※ 검색 필수 팁
검색하실 때 내가 원하는 업종이나 분류가 나오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그 단어를 뜻하면서 다르게 표현된 단어를 써 보시고 영어로도 써 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 관련 업종을 찾으신다면 [Pet]을 써 보는 것처럼 말이죠.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크리에이터

특별히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프로페셔널 계정을 이용하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럴 때는 저처럼 이렇게 [개인 블로그]를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으로 방금전에 내가 선택한 카테고리에 따라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두 분류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맨 위에 [선택한 카테고리에 따르면 회원님은 크리에이터로 분류됩니다]라고 표시를 해주네요. (이 카테고리는 언제든 수정이 가능해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크리에이터 : 공연, 콘텐츠 제작자, 아티스트 및 인플루언서에게 적합
  • 비즈니스 : 판매점, 지역 비즈니스, 브랜드, 단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적합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단계 완료

이 화면에 도달한 순간 이미 나의 계정은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화면에 [0/4단계 완료]라고 표시가 되고 있죠? 추가적으로 프로필을 작성하면 앞의 숫자가 채워집니다. (안 하셔도 사용 가능합니다) 4가지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필 완성하기
  • 친구 초대
  • 사진 및 동영상 공유
  • 프로페셔널 도구 둘러보기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완료

몇 가지는 이미 진행이 되신 분들도 계실 거예요. 여하튼 나중에 해도 되고 중요한 것은 아니니 바로 하나씩 살펴보고 마무리 해주시구요.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도구 살펴보기

프로페셔널 계정의 가장 좋은 점은 [인사이트]와 [홍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사이트는 내 게시물을 분석할 수 있고 홍보는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만큼 광고비를 설정하여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인사이트 활용 방법

인사이트를 활용할 줄 알아야 이 프로페셔널 계정을 사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참고하면 방문자가 많이 없어도 체험단 채널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맛집이나 여행 숙박 시설, 생활용품, 패션용품, 가전제품 등 최소 몇 천원에서 몇 백원까지의 상품을 체험단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레뷰 채널이 가장 인기있으니 한 번 둘러보고 오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일반 방문자나 현재 운영하고 있는 업체에서도 활용 가능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인사이트

계정 전환 후에 나의 게시물을 보면 왼쪽 아래에는 [인사이트 보기], 오른쪽 아래에는 [홍보하기] 버튼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인사이트부터 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인사이트 분석

왼쪽은 프로페셔널 계정 전화 전의 게시물입니다. 오른쪽은 전환 후의 계정이구요. 왼쪽은 어떤 수치도 표시되지 않고 오른쪽은 이 게시물을 본 사람들이 이후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게시물 자체가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지 세부적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인사이트의 정보를 토대로 현재 게시물의 노출 수치와 인기도 등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는 것이죠. 내가 사업을 하지 않는다 해도 이런 지표와 자료들을 볼 수 있다면 조금 더 분석적으로 내 인스타그램을 관리할 수 있겠죠?

아셔야 할 부분은 왼쪽 화면처럼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기 이전의 게시물은 이런 지표를 볼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무조건 계정 전환 후에 올리는 게시물들만 이 인사이트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인스타그램 홍보(광고) 방법

이건 인스타그램이나 SNS를 통해서 사업 홍보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건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알고 계시면 자신의 게시물을 적은 돈(몇 백원, 혹은 몇 천원)으로 홍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홍보하기

이번에는 오른쪽의 [홍보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이건 실제로 광고 집행을 안 해보면 알 수 없는 내용입니다. 제가 보여드릴게요.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행동버튼

먼저 목표를 선택합니다.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고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부분에 게시물을 클릭했을 때 방문하게 될 웹사이트의 주소(내 인스타 프로필로 설정하셔도 됩니다)를 입력해줍니다. 동시에 아래의 행동 유도 버튼 중 하나를 선택해 주세요.

  • 더 알아보기
  • 지금 구매하기
  • 더 보기
  • 문의하기
  • 지금 예약하기
  • 가입하기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스폰서 행동 유도 버튼

인스타그램에서 피드를 검색하다 보면 이런 스폰서 광고 게시물이 나오죠? (갈수록 이 광고가 많이 나와서 조금 보기 안 좋습니다만, 어쩔 수 없죠) 이 게시물 하단에 표시되는 문구가 바로 행동 유도 버튼입니다. 자신이 집행할 광고의 성격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인스타 프로페셔널 계정 홍보 타켓 및 예산

타깃을 정합니다. [자동]으로 선택하면 내 계정을 팔로우한 팔로워들과 유사한 계정들을 자동으로 필터링하여 타깃으로 설정해줍니다. [직접 만들기]를 누르면 내 광고가 보이게 될 계정들의 나이대, 지역, 관심사, 키워드 등을 선택해서 특정 지을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어차피 돈을 주고 하는 것이니 직접 만들어서 세밀하게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산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 얼마, 기간은 며칠, 이런 식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정해놓은 금액이 초과되면 광고가 자동으로 안 보이게 됩니다. 화면처럼 하루에 3천원씩 2일만 진행하겠다 했을 때 예상 도달수(조회수)가 540-1,400이 될 거라고 표시를 해주네요. 참고로 이 비용은 페이스북 비즈니즈 계정을 연동하여 신용카드를 등록해놓고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니 광고를 집행하시려면 먼저 페이스북에서 작업을 해주셔야겠죠?

 

인스타 홍보하기

홍보 검토에서 최종적으로 확인을 해줍니다. [랜딩 페이지]는 조금 전에 설정한 웹사이트 주소입니다. 수정할 것이 있으면 수정하고 다 되었으면 [홍보 만들기]를 누릅니다. 그럼 바로 게재되는 것이 아니고 1-2일 정도의 검토를 거쳐 승인이 나는 순간 광고가 집행됩니다. (이상 없으면 보통 1일 이내에 검수가 완료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취소하기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취소

앞서 보았던 [설정] > [계정] 메뉴에서 [계정 유형 전환]을 눌러서 [개인 계정으로 전환]을 해주시면 다시 일반 계정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오류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오류

[현재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수 한도에 도달했습니다] 보통 인스타 계정을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텐데요. 여러 개의 프로페셔널 계정을 이미 만드신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여 현재의 인스타 계정과 연동한 후에 다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초보자용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스토리 & 릴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계정 관리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DM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고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