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디엠 읽음 확인 표시 및 알림 총정리

인스타 디엠 읽음 확인 표시 및 알림

인스타그램에서 디엠이라는 기능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인스타를 오래 사용하신 분들일수록 이 DM(Direct Messege)이 쓰임새가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개인적인, 사적인 용도로 상대방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은 불편하거나 불안하실 수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디엠에 관해서 알고 계시면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글 하단에 인스타그램 관련 꿀팁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도움되실겁니다.

인스타 디엠 읽음 확인홤

기본적인 디엠을 보내고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다뤘던 글을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고요. 현재 저와 맞팔이 되어있는 상대에게 [맞팔 디엠 보내기]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입력하여 보냈습니다. 여기서 상대방이 내용을 확인했다면 메시지 아래 [읽음]이라고 표시되죠.

그리고 빠져나오면 상대방이 답장을 했던 안 했던 이렇게 상대방 계정이 표시되며 하나의 대화함이 생성되는데요. 아직 상대방이 읽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방금 보냄]이라고 표시되고 있네요. 혹시 기본적인 인스타 디엠에 대해서도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은 아래 내용 먼저 확인해 주세요.

 

▶ 인스타 디엠 보내기 및 삭제하기

 

인스타 디엠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메시지를 보낸 순간 상대방의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타 알림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렇게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가 배너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디엠을 보낸 상대방의 아이디(맞팔이 되어있다고 가정했을 때)와 그 내용을 이런 식으로 미리 볼 수 있는데요. 인스타의 디엠 보관함에 들어가서 보면 배너에 있던 내용이 그대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분명히 누가 보냈고 무슨 내용인지 확인했지만 실제로 디엠 보관함에 있는 목록을 눌러서 확인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는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됩니다.

 

인스타 디엠도 카톡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읽으면 [읽음]이라고 표시된다고 말씀드렸죠? 아직 읽지 않은 것을 보고 다시 메시지를 보내봅니다.

 

이 역시 상대방에게는 배너 형태로 알림이 옵니다. 다시 디엠 보관함에 들어가 보니 처음과 달리 문장이 많아져서 그 내용이 표시되지 않고 [새 메시지 3개]라고 나오네요.

여기서 보낸 사람 입장에서는 상대방이 확인을 안 했기 때문에 정말 그 내용을 모르는 것인지 또는 알림창 설정을 통하여 배너 형태로 그 내용은 알고 있는데 확인만 안 한 건지 알 수가 없겠죠?

 

알림창 설정방법

알림창 설정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설정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폰 기준으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알림] 항을 누릅니다. 여기에 자신이 설치한 앱들이 쭉 나열되는데 이 중에서 인스타그램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조금 전에 보셨던 것처럼 핸드폰을 열지 않고 또는 인스타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디엠 등의 알림을 확인하려면 최소 [잠금 화면]과 [배너] 이 두 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앞에 보신 화면처럼 읽지 않은 상태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DM 확인

이제는 왼쪽처럼 상대방이 대화함에 들어가서 그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대화함에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야 오른쪽 화면처럼 보낸 사람 입장에서는 [읽음]이라는 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인스타 디엠 읽음 시간

그리고 보시는 것처럼 그냥 읽음이 아니라 [8분 전 읽음]이라고 나오고 있죠? 몇분 전, 몇시간 전, 며칠 전, 무슨 요일, 지난주 등 상대방이 읽고 난 뒤 경과한 시간이 함께 표시됩니다.

어떤 분들은 읽었던 메시지를 다시 확인하면 이 시간이 또 리셋이 된다고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8분전 확인했던 메시지를 상대방이 1분 전에 다시 확인하면 나에게는 8분이 아닌 1분으로 바뀌어서 표시된다는 말이죠. 제가 실험해봤을 때는 그렇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인스타 디엠에 공감하려면?

인스타그램 디엠 메시지에도 게시물이나 스토리처럼 공감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 내용을 두 번 빠르게 터치하면 이미지에 하트를 누르는 것처럼 공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메시지를 보냈던 사람에게도 [메시지를 좋아합니다]라고 알림이 옵니다.

 

인스타 DM 거절

지금까지는 이미 알고 있는, 나와 맞팔한(또는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일 경우에 디엠에 관련된 내용이었고요. 생판 모르는 남이 메시지를 보내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메시지를 보내자 아까처럼 알림창에 보낸 사람의 아이디는 표시되지만 그 내용이 나오지 않고 [회원님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 합니다]라고 나옵니다. 보통 이렇게 되면 궁금해서 확인을 하고 싶겠죠? 바로 디엠 확인함으로 가봅니다.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네요. 대신에 오른쪽 위에 [요청 1개]라고 나옵니다. 이 요청 탭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방금 보낸 상대방의 디엠이 여기에 나타납니다.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 내용이 표시되고 하단에 보면 이 사람의 요청을 수락하겠냐는 메뉴가 나옵니다. [차단, 삭제, 수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단을 누르면 앞으로 이 사람은 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도 없고 내 인스타를 구경하지도 못하게 됩니다. 저는 삭제를 해볼게요.

 

방금 요청 1개가 0개로 바뀌면서 삭제가 되었네요.

 

상대방 화면은?

제 대화함에 있던 메시지가 삭제된 거지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는 그 사람의 대화함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방금 들어가서 대화를 읽었지만 상대방에게 [읽음]이라고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요청 수락 형태로 온 디엠은 [수락]하지만 않는다면 내가 아무리 읽어도 상대방에게 읽음 표시가 뜨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세요.

 

수락했을 경우

모르는 사람이 나에게 디엠을 보냈을 때 내가 수락을 하고 확인을 해야 상대방에게 읽음 표시가 됩니다.

 

디엠 읽음 표시 안 뜨게 하려면?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를 읽음 표시가 안 뜨게 확인하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알림창 설정을 활성화하여 미리보기로 볼 수 있고 그 상대방이 모르는 사람이라면 수락만 하지 않았다면 마음껏 내용을 읽어도 상대방에게 읽음 표시가 안뜨게 됩니다.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초보자용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스토리 & 릴스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계정 관리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DM


★ 인스타그램 꿀팁 모음 : 고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