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및 상환 해지 방법 후기

케이뱅크는 토스뱅크, 카카오뱅크와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이 은행들도 1금융권 은행이기 때문에 여기서 취급하는 대출상품들은 2금융권 상품들보다 평균금리가 낮고 실행 후에 신용점수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이뱅크의 대표적인 소액 상품인 비상금대출 역시 이런 장점이 적용되는 상품으로 무직자도 신청할 수 있고 승인률이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인데요. 오늘 이 글에서는 기본 상품 내용을 비롯해서 신청 조건, 이용 방법, 부결 이유, 신청 방법, 연장 방법, 상환(해지) 방법 등 후기를 통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내용이 케이뱅크 비상금대출을 신청하고 관리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및 상환 해지 방법 후기


※ 기타 함께 신청할 수 있는 무직자,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들을 함께 첨부해드렸으니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도움 되실 겁니다.

    비상금대출 원리와 사용법

    (알고계신 분들은 다음 항목으로 넘겨주세요) 다양한 대출 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비상금대출이 뭔지, 마이너스통장 방식이 뭔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일단 신청부터 하고 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승인이 되었는데 왜 입금이 안 되고 어떻게 써야하는건지 궁금해하시죠. 최소한 비상금대출이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 대출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그 원리와 사용방법에 대해서 짧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케이뱅크 비상금대출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상품들은 이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 일반 신용대출

    • 은행에 대출 신청
    • 심사 후 승인
    • 은행에서 해당 계좌로 승인된 금액만큼 입금

    보통의 신용대출은 이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내가 100만원을 신청하여 승인이 되었다면, 100만원이 신청 계좌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계약한 기간 동안 100만원에 대한 이자와 원금을 매달 갚아나가면 되고 입금받은 100만원은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2. 마이너스통장식 신용대출 

    • 은행에 대출 신청
    • 심사 후 한도만큼 승인
    • 은행에서 해당 계좌에 승인된 금액만큼 마이너스 한도 부여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승인된 금액이 입금되지 않고 한도가 부여된다는 점입니다. 해당 계좌가 0원인 상태에서 100만원을 승인받았다면 잔고는 여전히 0원으로 표시됩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및 상환 해지 방법

    그 대신에 신청한 해당 계좌가 마이너스(비상금)통장이라는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 입출금계좌가 마이너스통장으로 바뀌면 0원인 상태에서도 출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300만원 승인을 받았다면 0원인 계좌에서 300만원 한도까지 자유롭게 출금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100만원만 출금했다면 -1,000,000원으로 잔고가 표시되고 300만원 모두 출금하였다면 -3,000,000원으로 잔액이 표시됩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은 매달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가 계산됩니다. 원금은 갚지 않고 1년째 되는 날에 한 번에 갚습니다. 연장을 하게되면 다시 원금을 갚지 않고 추가로 1년 동안 이용할 수 있고요. 그래서 연장이 매우 중요한데, 이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략적으로 설명드렸는데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따로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비상금대출, 마이너스통장 이거 하나면 개념정리 끝

     
    ▶ 내용 확인 바로가기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 최대 300만원

    기본적으로 1금융권에서 실행되는 비상금대출은 대부분 300만원이 최대한도입니다. 근데 무조조건 이 한도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이보다 작은 한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금융권 비상금대출은 한도가 5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도가 조금 부족한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 보세요.

    한도 부족 시 대안 상품

     
    500만원~1,000만원 한도 상품 정보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 연 5.94~15.00%
    • (23.7.8 기준)

    금리는 최소 연 5.94%에서 최대 연 15.00%까지 발생합니다. 정말 신청자 조건이 좋지 않은 이상 보통은 아무리 높아도 대게 연 10.0% 내외로 받을 확률이 높은데, 이거 직접 신청을 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에 따라 변동되기 때문에 신청 시점에 따라서 최저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상환방식

    • 1년, 만기일시상환

    기본적으로 1년 동안 사용한 금액의 이자만 납부하다가 1년이 되는 날에 원금을 한 번에 갚아야 합니다. 이런 방식을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라고 합니다. 만약 원금을 갚지 못할 것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연장을 해야 합니다.

    연장을 하지 않고 그냥 내비두면 연체가 되고 연체가 지속되면 신용점수 폭락에 이후에 어떤 대출도 불가능하고 금융거래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체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안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정말 위험하고 무서운 겁니다.

    이런 쪽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꼭 참고해 주세요.

    연체 제대로 알기

     
    ▶ 연체등록되면 발생하는 일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조건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및 상환

    • 서울보증보험이 발급하는 보험증권을 담보로 실행

    기본적으로 비상금대출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재직정보와 소득정보를 보지 않고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다만, 위에 있는 문구를 반드시 만족해야 합니다.

    비상금대출이 다른 신용대출과 다르게 상환능력을 보지 않고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이 서울보증보험이 보험증권을 발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케이뱅크와 같은 금융기관에 신청자 이름으로 보험증권을 발급을 해준다는 것은 내가 만약 돈을 갚지 않을 때 서울보증보험이라는 곳에서 대신 돈을 갚아준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은행에서는 별 다른 조건을 보지 않고 비상금대출이란 이름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이죠.

    그래서 이 보증보험 발급 조건이 필수입니다. 그러면 쉽게 발급이 되는 걸까요? 절대 아닙니다. 나의 신용점수와 금융거래 실적, 기타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부결 이유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케이뱅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1금융권의 비상금대출(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국민은행 등) 신청 시 이렇게 보증보험 발급이 안 돼서 거절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80-90% 이상의 부결 사유는 보증보험 발급 거절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바꿔 말하면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이 발급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관련 내용 짧게 정리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필독, 비상금대출 승인되려면?

     
    ▶ 보증보험발급 조건 확인하기

     

    기본 부결 이유

    서울보증보험과 별개로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면 기본적으로 비상금대출은 부결됩니다.

    • 연체, 부도 등 신용도판단정보가 등록된 경우
    •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하거나 확정된 경우
    • 케이뱅크에 손실을 끼친 이력 및 금융 사기와 사고 이력이 있는 경우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방법

    신청 자체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케이뱅크 모바일 앱을 설치해 주세요. 앱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앱 실행 후 상품 메뉴에서 대출 메뉴로 들어갑니다. 목록에서 비상금대출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특성이 업무 자체가 한정적이라서 메뉴가 구성이 깔끔하다는 것입니다. 찾기 쉬우실 거예요.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기본적인 상품내용을 확인 후 한도 조회하기를 누르면 신청이 시작됩니다. 간단하게 금액별로 하루 이자를 계산할 수 있으니 해보셔도 되고요. 그러나 실제 자신이 받게 될 금리로 계산해야 정확하게 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매달 납부해야 할 이자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휴대폰 인증과 약관에 동의하고 대출목적, 상환방법, 보유자산, 연소득, 연소득대비 고정지출, 대출이해도 등 각 항목을 입력하고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서울보증보험의 보증보험 발급이 가능한 경우인지 자체판단이 되면 바로 심사 후에 승인 및 입금이 이뤄집니다. 자격이 안 된다면 바로 부결이라고 표시되며 신청이 종료됩니다.

    부결 시 대안 상품

    만약 부결되었다면 서울보증보험과 관련없는 비상금대출이나 기타 소액대출을 알아보시면 되니 너무 걱정 마시고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소액대출 정보

     
    ▶ 자격 및 한도조회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계약 마지막 날에 원금을 전부 상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만약 1년째 되는 날 원금을 갚을 수 없다거나 기간을 연장하여 다시 1년을 이용하고 싶다면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지식인이나 대출카페에 가 보면 아직 한 번도 연장을 해보지 않은 분이 원금을 갚지 못할 것 같은 상황에서 연장이 안 될까 봐 불안해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이 연장은 신청한다고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안감이 생기는 것도 당연합니다.

    비상금대출을 신청한 이후에 연체를 하지 않았고 다른 대출을 받지 않았으며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면 보통 연장은 잘 되는 편입니다. 연장 시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부분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연장 신청은 마음대로 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 아니고 만기일 한 달 이내로 전화, 문자, 메일 등으로 알림이 왔을 경우
    • 안내된 절차(앱 또는 전화)에 따라서 신청 가능합니다. 미리 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 연장이 부결 될 경우 만기일까지 원금과 이자를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 연장 신청은 최대 10년까지 할 수 있습니다.
    • 연장 신청은 1년 단위로만 가능하며 매년 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 연장 시 자동으로 금리는 변동됩니다.
    • 일부 금액만 상환하거나 금리를 올리는 등의 조건부 연장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연장에 있어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은 따로 정리를 해두었으니 읽어보면 좋으실 것 같네요.

    대출연장 유의사항 및 후기

     
    ▶ 알아보기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상환(해지)

    비상금대출은 만기가 되기 전에 언제라도 원하는 순간에 중도 상환(해지)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신청

    케이뱅크 앱의 대출관리 메뉴로 이동하면 원금상환과 기간연장신청 메뉴가 보입니다. 비상금대출의 상환은 마이너스한도로 바뀐 금액을 모두 채운 후에 원금상환 또는 한도해지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간연장신청 메뉴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만기일 전에 따로 연락을 받지 않는 이상 해당 메뉴를 눌러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추가 대출 정보

    지금까지 케이뱅크 비상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부결되었거나 추가로 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안전한 대출정보를 통해 자격 및 한도를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비상금(소액)대출 총정리

     무직자 대출 총정리

    대출 갈아타기 총정리

     주말·휴일 대출 총정리

     취약계층 대출 총정리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