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오늘은 재직증명서 발급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재직증명서의 발급 방법(스스로 발급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재직증명서 양식을 직접 만들 때 유의사항을 다루었고요. 다양한 종류의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파일로 첨부해드렸으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와 작성 시 유의사항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는 특정 근로자가 어떤 기업이나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지 해당 근무지의 기본 정보를 비롯해서 그곳에서 근로자는 어떤 직급과 직책을 맡고 있는지 그 내용을 기록한 증명서를 뜻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조건

    기본적으로 해당 회사에서 근무 중인 근로자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대 보험을 가입한 근로자는 물론이고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재직 사실만 확인된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정규직이든 계약직이든 근로자의 근로 계약 형식과 상관없이 재직증명서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단, 신청한 근로자는 해당 회사에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했어야 합니다.
    • 퇴직 후 3년이 지나면 요청할 수 없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을 안해준다면?

    혹시 다니고 있는 회사에 재직증명서 발급을 요청했는데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확실한 것은 근로자가 회사에 재직증명서를 요청했다면 회사는 발급해 줄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관련 법률에서도 그 내용을 찾을 수 있는데요. 국가법령정보센터의 근로기준법에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 제39조(사용증명서)

    •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한다.
    • 제1항의 증명서에는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야 한다.
    • [관련 법규 확인하기]
     

     

    재직증명서 발급을 거절한 회사는?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양식

    정당한 조건을 갖춘 근로자의 재직증명서 발급 요청을 거부한 회사는 근로기준법 제116조의 규정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사용처

    재직증명서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요청)되는데요.

    • 회사를 이직할 때
    • 다양한 금융 대출을 받을 때
    •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 자동차 계약을 할 때
    • 비자를 발급받을 때

    이밖에도 쓰이는 곳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때로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도 이 재직증명서를 요구할 때가 있는데, 대부분 신청자의 근로(소득)에 관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서류입니다.

     

    재직증명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는 이렇게 생긴 서류입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서식이 아니기 때문에 안에 기입되는 항목이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그러한 이유로 어떤 기관에서 재직증명서를 요청할 때 특정 항목은 꼭 넣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법적으로 표준화된 서식이 없다고 말씀드렸죠? 바꿔 말하면 어느 곳이든 기본적인 서식만 지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를 발급할 때 기본적으로 회사의 담당부서나 담당자에게 요청하면 회사마다 만들어져 있는 양식을 출력해서 줍니다. 딱히 방법이랄 것도 없죠.

     

    그런데 만약 규모가 너무 작은(대표가 혼자서 운영하는 등) 곳은 관련 양식이 없을 수도 있고 연세가 있거나 이런 것을 잘 모르는 사장님은 재직증명서 요청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전혀 모를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본인이 직접 양식을 작성하여 최종적으로 대표자의 도장 등을 찍어 제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이 글 하단에 여러 종류도 첨부해드릴 테니 직접 만드실 필요는 없으세요) 이런 경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제작 시 유의사항

    기본적으로 넣어야 할 항목으로 본인 성명, 회사명, 재직기간, 입사 날짜, 서류 작성 날짜, 사용 목적, 회사 상호, 대표자 이름, 대표자 도장, 문서번호 등입니다.

    • 상황에 따라서 근무자 직위, 담당 업무, 집 주소,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재직증명서 양식은 반드시 컴퓨터로 작성된 것, 예를 들어 워드, 한글, 엑셀, PDF 등으로 제작된 것만 인정됩니다. 수기로 만들면 인정되지 않습니다.
    • 회사 대표자 도장을 찍을 때는 대표자의 이름과 일치한 도장이거나 회사명이 일치하는 도장이어야 합니다.

    ※ 재직증명서가 이런 식으로 발급할 수 있는 서류이다 보니 제출한 기관에서 회사로 전화하여 근무자에 대하여 확인을 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지금까지 알려드린 것처럼 재직증명서 발급은 만들어져 있는 기본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출력하거나 자신이 양식을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인터넷에서 조금 더 쉽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국민연금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인데 발급해야 할 서류의 이름이 조금 다릅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바로 국민연금가입증명서라는 것인데요. 재직증명서가 필요한데 갑자기 무슨 국민연금가입증명서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기관에서 재직증명서를 요청하는 이유는 결국 이 사람이 회사를 잘 다니면서 근로 소득을 활동을 하는 게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보통 회사를 다니면, 4대보험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4대보험 안에는 국민연금이 포함되고요. 그래서 국민연금가입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사람이 특정 회사를 다니며 근로 소득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가입증명서가 재직증명서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재직증명서 = 국민연금가입증명서

    그래서 재직증명서 발급이 여의치 않을 때는 그걸 요청한 기관에 국민연금가입증명서로 대신 제출해도 괜찮겠냐고 문의 후 간편하게 인터넷에서 발급해서 제출해도 됩니다. 보통 대체가 가능한데 문의를 해보라고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어떤 곳, 어떤 상황에서는 국민연금가입증명서가 아닌, 무조건 재직증명서를 요구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미리 확인 후에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의 발급 방법은 직접 발급받은 과정을 상세하고 쉽게 요약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지금까지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과 조간, 양식 작성 요령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직접 만들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다양한 서식을 첨부해 드릴 테니 필요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1.hwp
    0.01MB
    재직증명서 양식2.docx
    0.02MB
    재직증명서 양식3.docx
    0.02MB
    재직증명서 양식4.hwp
    0.02MB
    재직증명서 양식5.hwp
    0.01MB
    재직증명서 양식6.hwp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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