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담보대출 총정리 (신용등급 하락, 중복 이용, 연장 등)

대출을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급전이 필요할 때 굳이 소액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예적금담보대출만큼 좋은 상품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예적금담보대출에 대해 많은 분들이 남겼던 질문들을 토대로 해당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총정리 (신용등급 하락, 중복 이용, 연장 등)


※ 본문에 기타 알아두면 좋은 정부지원 대출상품들도 첨부하였으니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함께 참고하면 도움되실겁니다.

     

    예적금담보대출이란?

    예적금담보대출은 1·2금융권에 관계없이 모든 은행의 예금, 적금, 또는 청약통장에 예치된 나의 자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담보로 진행되는 대출이기 때문에 일반 신용대출에 비하면 자격 조건이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쉽게 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나의 담보가 잡혀있기 때문에 내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한다고 해도 은행 입장에서 손해 볼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이 들어있는 적금 통장을 담보로 300만원을 빌렸다고 가정합니다. 내가 적금 만기일까지 이 300만원을 갚지 못한다면, 은행에서는 적금 통장의 500만원 중 300만원을 제외하고 200만원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것이죠.

    그렇게 때문에 대출이 쉽고 금리도 낮은 편입니다. (장점 및 단점들에 대해서는 또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자격 대상 확인하기

     

    아무리 쉽게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라도 최소한의 자격 조건은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다음의 경우에 속한다면 대출 실행이 어렵습니다.

    • 미성년자 (만 19세 이하)
    • 연체보유 중인 경우
    • 신용관리대상정보에 등록된 경우

    그리고 또 한 가지, 이건 은행(상품)마다 차이가 있는 부분으로 예적금 가입일로부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상품은 예적금 가입이 최소 1달이 지난 시점부터 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가입 후 바로 담보대출을 실행할 예정이라면 이 부분을 해당 은행을 통해서 먼저 확인하세요.

    예적금담보대출 금리

    예적금담보대출 총정리

    각 은행에 공지된 상품설명서를 보면 금리에 대해서 이런 부분이 공통적으로 나옵니다. 보통 일반적인 신용대출의 금리를 설명할 때는 최저 연 몇%, 이렇게 나오는데 말이죠. 은행마다, 그리고 예적금 상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예적금담보대출의 금리는 해당 계좌의 이율에 [+1~2%]의 금리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담보대출을 받을 통장의 이율이 3%라면, 대출을 실행할 시 4~6% 사이의 금리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이 부분은 대출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후기 참고하세요)

    예적금담보대출 신용등급 하락?

    어떤 신용대출이든 대출을 실행하는 순간에 신용점수는 하락합니다. 1금융권, 2금융권, 고금리 대부업체, 어떤 종류를 받느냐에 따라서 신용점수 하락폭은 더 크게 발생하고요. (대신에 연체 없이 잘 상환한다면 점수는 다시 오릅니다)

    그러나 예적금담보대출 같은 경우 자신의 돈을 담보로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수십 차례 이용했지만 단 한 번도 신용점수가 떨어진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출받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면서 신용점수는 적게 하락하는 것이 좋으니까요. 어떤 대출을 어떤 순서로 받아야 이 신용점수를 잘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참고해 주세요.

     
    대출받는 순서 총정리

     

    예적금담보대출 연장 방법

    • 1년씩 연장 가능
    • 자동 연장도 가능
    • 연장심사 없음

    모든 예적금담대출의 상환 방법은 만기일시상환입니다.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갚는 방식인데요. 기간은 1년입니다. 1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원금을 갚을 능력이 안된다면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 연장심사를 통해서 승인이 되어야 1년 연장이 되지만, 예적금담보대출의 경우 적금 해지만 안 되어있다면 자동연장 되는 경우도 많고 연장 신청 시 심사 없이 바로 연장된다고 보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자동연장이 되어 따로 신청하지 않았습니다만, 이 부분은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만기일이 다가오면 해당 은행 어플이나 고객센터를 통해서 연장 신청을 해주세요.

    단, 연장 신청 후 금리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이자 계산

    예적금 이자가 3%인 통장에서 500백만원을 대출받았다면 이자는 어떻게 될까요? 금리는 말씀드린 것처럼 약 1~2%가 더해진다고 했으니 실행금리는 4%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신용등급 하락

    1년간 내야 할 총이자는 20만원으로 매달 16,00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중복으로 가능한가?

    네. 예적금담보대출은 얼마든지 중복으로 이용가능합니다. 단, 담보 한도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통장에 2천만원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5백만원으로 1회, 700만원으로 1회, 500만원 1회 등 한도 내에서 계속 중복으로 이용가능합니다.

    한도의 몇%까지 대출이 가능한지는 은행마다, 상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90%까지 가능한 상품이라면 이 경우, 1,800만원까지는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예적금담보대출의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바로 자신이 예치해 둔 금액이 한도로 정해지기 때문에 이 금액이 적을수록 한도가 작아진다는 것입니다. 추가자금이 필요해도 어쩔 수없죠. 위의 상황에서는 2천만원 이상을 절대 빌릴 수 없습니다.

    만약 한도를 넘어서 추가자금이 필요한 경우라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예적금담보대출 실행해도 월납입 가능? 기능 유지?

    이런 질문을 주신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특히 청약통장이나 적금통장을 이용 중인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신 내용인데요. 해당 통장을 이용하여 대출을 받았는데 매월 납입하는 방식에 변동이 있는지, 또는 해당 통장의 기능이 계속 유지되는지입니다.

    청약통장이든 일반 적금통장이든 대출받은 것과 상관없이 기존과 똑같이 이용가능하고 예금통장이라면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해당 통장의 기능도 똑같이 유지됩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우편물, 집에 연락이 오나?

    이 질문은 나이가 조금 어리신 분들께서 많이 주셨던 질문 내용들입니다. 대출받은 것을 부모님께서 알면 안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많이 걱정하시더라고요.

    예적금담보대출은 실행한다고 우편물이 날아오거나 부모님, 또는 자신에게 따로 연락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가 대출을 실행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없습니다. 단,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만기연장을 하게 될 경우나 연장 시기가 다가올 때 해당 내용을 우편으로 통해서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러니 미리 우편물을 받지 않게 설정을 해놓거나 고객센터에 연락을 취하거나, 발송된 우편물을 먼저 확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아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예적금담보대출 통장 내역에 기록이 남을까?

    네. 바로 위의 부모님이 아실까 봐 걱정이 되셨던 분들은 조심해야겠죠? 이 역시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통장 정리를 하게 되었을 때 예적금담보대출을 실행한 내역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해당 통장에 [질권설정] 또는 [이 예금은 담보로 제공되었음]과 같은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걱정된다면 미리 해당 은행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장단점 및 신청 방법(후기)

    위에서 못 다룬 예적금담보대출의 장단점과 신청 방법, 모바일 신청 후기부터 입금, 상환까지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자세하게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장단점 및 신청후기

     

    예금담보대출과 비슷한 대출 정보

    예금담보대출처럼 신용점수에 큰 영향없이 바로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 확인해 보세요.

    신용점수 영향없는 대출

     

    자금이 추가로 필요하다면?

    말씀드린 것처럼 통장에 예치해 둔 금액만큼 한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치금액이 적은 분들은 추가 자금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예적금담보대출처럼 신용점수에 영향이 적고 바로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부터 다양하고 안전한 대출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 되실 거예요.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신용등급 관리 총정리 : ①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②점수가 다른 이유 ③무료 조회 방법 ④신용등급 점수표 확인

    대출금 및 카드값 연체 : 정확히 며칠까지 괜찮을까?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고금리 예적금 특판 정보 총정리

    대출 상환방법 정리 및 대출이자 쉽게 계산하는 방법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운동화로 돈 버는 방법

    은행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발급부터 이동, 복사, 사용 방법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