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소액생계비대출 승인 후기, 신청 서류

정부지원 긴급소액생계비대출은 접수가 시작된 지 한 달이 안되었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신청하셨고 또 승인되셨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승인 후기와 100만원을 받기 위해 특정 용도로 신청할 때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4월 20일부로 추가지원 공문이 나왔기 때문에 2023년 말까지 많은 분들이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해당 잘 확인하셔서 꼭 신청해 보세요.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승인 후기, 신청 서류


※ 본문에 기타 무직자, 연체자, 저신용자, 저소득자 등이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 정보를 첨부하였으니 추가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추가지원 발표

    4월 20일 목요일, 긴급생계비대출에 대한 추가 재원 640억원에 대한 내용이 발표되었는데요. 은행의 기부금을 통해서 총 640억원의 추가 예산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기존 예산은 총 1,000억원 이었습니다. 3월 27일 출시 이후 3주간 총 15,739명이 승인되었고 한 사람당 평균 61만원의 금액이 실행되었습니다. 최초 대출금액은 50만원만 가능하지만, 특정 용도에 사용할 경우 증빙자료만 있다면 1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죠? 100만원으로 지원받은 분들도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현재 추세로 계속 진행될 경우, 기존 예산으로는 23년 9월 경에 지원이 마감될 예정이었지만 이번에 추가 예산이 편성되어 23년 12월까지는 무난하게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도 느긋하게 기다렸다 하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예산이 소진될 수도 있고 추가지원이 중단될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그럴 경우는 다음의 상품을 알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정부지원 무직자·저소득자·저신용자 대출 확인하기

     
    ▶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 알아보려면?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장점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은 번거롭지만 지역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때 상담을 통해 대출 신청뿐만 아니라 채무조정, 복지연계, 취업지원, 휴면 예금 찾기, 채무자대리인 연계 등을 함께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기대출을 더 좋은 조건으로 대환한다거나 현재 몰라서 못 받고 있는 복지 혜택을 받거나 취업지원을 통해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면 대출보다 더 좋은 것을 얻었다고 볼 수 있죠. (실제 전체 상담자 중 83%가 취업 알선이나 복지지원, 채무조정 등의 혜택을 받았다고 합니다)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자격 대상 확인하기

     

    자신이 신청 대상에 해당하는지, 상품 내용은 어떤지 등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겠죠?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긴급생계비대출의 기본적인 내용을 짧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은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신청 조건

    • 신용점수 하위 20% 이하 (NICE 749점, KCB 700점 이하)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연체자 신청 가능 (단, 채무조정 상담을 통해 현재 연체된 금액을 어떤 식으로 갚아 나갈 것인지 상담을 받아야 신청 가능, 현재 채무조정 중이라면 상관없이 가능)

    한도

    • 최대한도 : 100만원
    • 최초한도 : 50만원 →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추가대출로 나머지 50만원 신청 가능
    •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상황(교육·주거·병원비 등)이라면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여 처음부터 100만원을 신청 가능 (아래 승인 후기 참고)

    상환방식

    • 1년, 만기일시상환
    • 연장은 최대 5년 가능
    • 중도상환수수료 : 없음

    금리

    • 연 15.9%
    • 우대금리 : 금융교육 이수 시 0.5% 인하
    • 성실상환기간에 따라서 금리 인하 → 6개월마다 3% 인하
    • 우대금리가 최고로 적용 될 경우 → 최저 연 9.4%까지 가능

    금융교육을 통한 우대금리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면 처음부터 우대금리 0.5%가 적용됩니다. 이후에 연체 없이 잘 상환한다면 6개월마다 3%의 금리가 인하되어 최종 연 9.4%의 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긴급소액생계비대출 금리

    소액생계비대출 시 교육 3과목 중 1과목 이수 시 금리인하 혜택 적용 (0.5%p)

    • (신용관리) 금융생활 밑거름, 신용관리의 필요성
    • (채무관리) 새롭게 시작하는 부채관리
    • (불법사금융 예방) 불법사금융, 모르고 쓰면 큰일 납니다.

    우대금리 적용을 위한 금융교육 이수는 아래의 신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3개의 동영상 중 하나를 시청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신청 방법 및 과정

    신청은 오직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그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하니, 예약 방법 및 자세한 과정은 아래 따로 정리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신청 예약 바로가기

     
    ▶ 신청 방법

     

    제출 서류

    • 신분증,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
    • 기타 조건에 따른 추가 서류 발생할 수 있음

    서류는 미리 방문할 센터에 전화하여 자신의 조건을 알려주고 추가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100만원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는 아래 후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준비했는지 참고하면 도움되실 겁니다. 그럼 다양한 신청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정보 모음

    ▶ 확인하기

     

    긴급소액생계비대출 후기

     

    대전 : 공과금 100만원 승인 후기

    긴급소액생계비대출 후기

    대전센터까지 2시간 40분이나 이동하여 신청하신 분의 후기입니다. 최초 100만원을 신청하였고 신청 후 1시간만에 입금되었습니다. 100만원을 처음부터 한 번에 신청하려면, 해당 자금의 용도 및 그에 다른 증빙내역,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위의 신청자 분은 도시가스 공급중단 용지, LH임대주택 월세 미납 지로용지, 임대차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셨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배우자 명의로 서류를 제출했기 때문에 필요)

    주거비 100만원 신청 후기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주거비

    주거비로 100만원을 신청 준비 중인 분이 있습니다. 평소에 토스 앱을 이용하여 월세를 납부하고 있어서 해당 은행의 송금확인증을 기초로 3개월치 월세납입내역을 제출할 계획입니다.

    월세 같은 경우 이렇게 최소 3개월치 월세를 납입한 내역서를 꼭 제출해야 합니다. (계약서도 필요)

    평택 : 의료비 100만원 승인 후기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의료비

    평택 센터를 통해 의료비 100만원이 승인된 후기입니다. 신청자께서는 평소 허리가 좋지 않아 도수치료와 침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해당 치료에 대한 의료비 영수증(계산서 영수증이 아닌, 진료비 내역서)을 3개월치 준비하여 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의료비의 경우 진단서나 의사 소견서 등도 있을 경우 첨부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이미 치료비는 실비보험으로 모두 보상을 받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은 센터에서 따로 확인이 없었고 바로 자료 확인 후 승인되셨습니다. (입금까지는 승인 완료 후 약 3시간 정도 소요)

    신청자 조건은 현재 무직으로 지난달까지 프리랜서로 근무하여 추정소득이 4,600만원 발생한 상황이었지만 별다른 말은 없었다고 하네요. 원래 기본 신청 조건이 연소득 3,500만원 이상이 되면 안 되지만, 이런 추정소득은 다르게 적용되는 듯합니다.

    의료비 목적으로 100만원을 신청할 경우 최근 3개월치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주거비는 월세계약서와 3개월의 이체내역이 필요합니다.

    부부가 개별적으로 신청 가능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중복 신청

    혹시나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남겨드립니다. 부부인 경우 개별적으로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센터에서 말하길, 각자 서류나 사유 부분이 겹치면 안 된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고, 이왕이면 전화로 미리 현재 상황을 문의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차 추가대출 방법

    최초 50만원만 신청했을 경우 6개월 동안 상환 후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차는 비대면으로 쉽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관련 내용 아래의 글을 통해 참고해 주세요.

     

    기타 저소득·저신용자 정부지원대출 정보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비상금대출 총정리

     무직자대출 총정리

     취약계층대출 총정리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고금리 예적금 특판 정보 총정리

    대출 상환방법 정리 및 대출이자 쉽게 계산하는 방법

     대출받는 순서 정리 : 더 많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받기

     신용등급 관리 총정리 : ①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②점수가 다른 이유 ③무료 조회 방법 ④신용등급 점수표 확인

     대출금 및 카드값 연체 : 정확히 며칠까지 괜찮을까?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운동화로 돈 버는 방법

    은행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발급부터 이동, 복사, 사용 방법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