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수급자 동사무소 서민대출 정확한 정보

동사무소 대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인터넷 공간에 떠도는 대출 정보들 중에 조금 잘못된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동사무소 대출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인터넷에는 복사와 붙여넣기 글들이 많기 때문에 간혹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 사실처럼 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초수급자가 신청할 수 있다는 동사무소 서민대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초수급자 동사무소 서민대출 정확한 정보


※ 본문에 다양한 서민대출을 정리한 글을 첨부하였으니 꼭 함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동사무소 대출 확인하기

     

    동사무소 대출이라는 것이 정말 있는 걸까요? 찾아보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동사무소 대출을 검색하면 모두 비슷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근데 상품 이름도 다르고 한도나 금리도 제각각입니다. 그리고 정작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습니다.

     

    기초수급자 동사무소 서민대출
    정상적인 서민대출 정보

    보통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사업들은 상품 이름, 자격 조건, 금리, 한도, 제출 서류, 신청 방법, 그리고 해당 사업의 예산 등이 공문을 통해 정확하게 공지가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말이죠.

    그런데 동사무소 대출이란 이름으로 올라온 글들의 대부분은 이런 알맹이가 없습니다. 또는 확인되지 않는 정보들이거나 후기라고 해서 보면 실제 후기라고 보기 어려운 짜깁기 내용들만 가득합니다.

    동사무소 대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사무소는 지역마다 무수하게 많이 존재합니다. 각 지역의 주민센터들이 자체 예산을 편성하여 자신의 주소지에 거주하는 기초수급자나 저소득층 서민들을 위해 은행처럼 대출 상품을 만들고 신청을 받는다?

    동사무소에서 이런 업무를 정말로 진행했다면, 국내 대형 포털 커뮤니티인 네이버나, 카카오, 다음 등을 통해서 수백 개의 후기들이 공유되었을 겁니다. 근데 하나라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없기 때문에 볼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동사무소 대출이라는 것이 인터넷에 많이 떠돌고 있을까요? 바로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동사무소 대출의 정체

    동사무소 서민대출

    위 화면은 어느 지자체 홈페이지에 있는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자금 융자 사업의 공문 내용입니다. 신청기관을 보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라고 되어있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동사무소)

    지자체에서 기초수급자나 저소득층을 위한 대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신청을 접수하는 곳이 바로 동사무소입니다.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을 동사무소에서 접수하듯이, 이런 사업이 있을 때 지자체의 행정 계획에 따라 단순히 접수만 받는 것입니다.

    각 지자체라는 말은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아닌, 해당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의미라서 이런 공문을 접했다고 해도 우리 동네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사무소 대출

    결국 동사무소에서 대출 상품을 출시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아니고 지자체 융자 사업이 나왔을 때 접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뿐입니다.

     

    지자체마다 독자적인 예산과 계획으로 실행되는 대출들이기 때문에 이름, 한도, 금리, 신청자격 등이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기초생활보장기금, 저소득주민 생활안정기금, 국민생활보장수급자 생활안정자금 등 동사무소 대출이라고 불리는 사업들의 이름이 다른 이유입니다.

     

    그래서 동사무소 대출이라는 글들을 살펴보면 내용이 다 제각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내용은 동사무소에 문의해 보라는 말로 마무리가 되죠. 직접 문의해보라는 말은 맞습니다.

    해당 사업들은 지자체별로 진행되고 계속 접수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예산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종료될지 알 수 없습니다. 아니, 그것보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기초수급자나 저소득자를 위한 서민대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조차 알 수가 없습니다. (중앙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생계비대출처럼 굵직한 사업만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출사업 내용은 각 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확인이 가능한데, 워낙 메뉴가 많아서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인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련 대출사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지역의 기초수급자 대출 정보 확인 방법

     

    해당 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뉴에서 [복지정보(보건복지 등)]에 들어가면 [기초생활보장]과 같은 메뉴가 보일 겁니다.

     

    기초수급자 동사무소 서민대출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말씀드린 것처럼 지자체 홈페이지마다 메뉴 이름과 구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슷한 이름을 찾으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기초생활보장 메뉴로 이동하면 조금 전에 말씀드린 기초생활보장기금, 저소득주민 생활안정기금, 국민생활보장수급자 생활안정자금 같은 이름으로 대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면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하여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동사무소로 직접 전화하기

    이렇게 직접 찾는 것이 어렵다면 동사무소로 바로 전화해서 여쭤보시면 됩니다. 단, 이럴 경우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해당 지자체에서는 분명 진행 중인 대출사업이 있는데 동사무소 담당 직원이 이것을 모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럴 확률은 적지만, 이왕이면 직접 해당 공문을 찾아보고 어느 정도 숙지를 한 후에 신청관련해서 전화 문의를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지자체에서 진행 중인, 동사무소 접수가 필요한 대출 상품 정보에 대한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동사무소 대출 예

    동사무소 서민대출 정확한 정보

    상품(사업)명

    • 기초생활보장기금

    신청 대상자

    • 행상, 노점상 및 이에 준하는 영세 상행위를 위한 자금
    • 천재지변, 그 밖에 재난을 당한 사람에 대한 생계자금
    • 무주택자의 전세자금 또는 입주보증금 중 일부
    • 저소득층 자녀 중 2년제 대학이상의 재학생 학비(단, 2년제 대학 이상 재학생으로 읍·면·동장의 추천을 받은 자)
    •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자금

    신청 조건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안성 관내 최근 2년 이상 거주
    • 재산세 2만원 이상 납부한 연대보증인 필수

    지원 내용

    • 생활안정자금 : 가구당 1천만원 한도, 2년 거치 5년 균등 분할상환, 연이자 2% ( 전세자금 및 입주보증금의 경우 임대차매매 계약서 제출)
    • 학자금 : 해당학기 실등록금 범위 한도, 3년 거치 5년 균등 분할상환, 무이자, 연체이자 3%

    이런 식으로 안내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대출정보는 복지로와 대표적인 서민대출 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복지로에서 확인하기

    기초수급자 서민대출

    기초수급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정부사이트죠. 복지로에서도 어느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복지로에 접속하셔서 [복지서비스 > 서비스 찾기 > 복지서비스 상세(지자체)]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복지로는 대출사업보다 각종 지원금 및 혜택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복지로 이용하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 정보 조회하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 대출

    줄여서 서금원이라고 부르는 이 기관은 아마 다들 아실 겁니다. 서민대출과 관련된 거의 모든 상품을 주관하는 곳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햇살론 종류부터 미소금융,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다양한 서민대출 상품들을 나의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출조회 및 이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으니 꼭 참고해 보세요.

     
    서민금융진흥원 이용 방법

     

    마치며, 서민대출 정보 모음 바로가기

    지금까지 알려진 동사무소 대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상품에 대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대학생), 취약계층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대출받는 순서 정리 : 더 많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받기

    신용등급 관리 총정리 : ①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②점수가 다른 이유 ③무료 조회 방법 ④신용등급 점수표 확인

     대출금 및 카드값 연체 : 정확히 며칠까지 괜찮을까?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고금리 예적금 특판 정보 총정리

    대출 상환방법 정리 및 대출이자 쉽게 계산하는 방법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운동화로 돈 버는 방법

    은행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발급부터 이동, 복사, 사용 방법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