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입금 지급 시기 확인 방법

오늘은 코로나 확진으로 자가격리하였을 때 받는 지원금인 코로나 생활지원금의 입금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언제 즘 지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실제 사례를 통해 간단하게 안내해 드릴 테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입금 지급 시기 확인 방법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도 해지되고 거리두기도 종료됨에 따라 이제 거의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겠구나 싶었는데 요즘 또 다시 코로나 확진이 재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입금 지급 시기 확인

8월 9일인 오늘 아침에도 이렇게 118만에 최다 확진자인 14만 9897명이라는 숫자의 기사가 메인 타이틀로 나왔네요. 꾸준하게 확진지가 다시 증가하고 있어서 그런지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서 올라가네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요건 및 방법

잠깐만 이것부터 짚고 갈게요. 7월 11일부로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중위소득 100% 이하의 소득 구간에 속한 분들만 신청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는 아예 안 주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그런 건 아닙니다.


일단 확진 시 자가격리 7일 의무가 계속되는 한 이 자가격리 생활지원금은 계속 지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금 신청 방법 및 말씀드린 조건인 중위소득은 무엇이고 이 중위소득 100% 이하에 속하려면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조건]

 

코로나 생활지원금 입금 시기는?

본격적으로 많은 분들이 지원금을 신청하던 시기는 아마 2월-3월 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때부터 확진자 수가 엄청나게 폭증했으니까요. 그래서 결국 3월 16일부터는 생활지원금이 금액이 10만원(2인 이상 15만원) 정액제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때 신청하신 분들은 모두 입금이 되었을까요? 네. 아닙니다. 물론 받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까지, 그러니까 최소 3-4개월 이상이 걸린 시점에서도 입금이 안 된 분들이 존재합니다.

 

원칙으로는 한 달 내에 지급

원칙이라는 표현은 조금 그렇지만 초창기 코로나 지원금 관련 공문에서는 신청 후 한 달 이내로 지급한다고 나와있었는데요. 확진자 폭증 후 후기 등을 통해서 최소한 2-3개월은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소문이 났습니다.

 

아직 지급이 안 되었어도 불안해하지 마세요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입금 시기

현재 각종 커뮤니티나 지식인 등을 보면 하루에도 수십 개씩 생활지원금 입금이 언제 되냐는 글이 올라옵니다. 지금이 8월인데 4월 5월, 어떤 분들은 2월 달에 신청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입금이 안 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지역마다 다른 지원금 입금 시기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이 생활지원금은 생활지원비라는 이름으로 입금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지역 주민센터나 지역의 이름이 붙어서 함께 표시되는 경우가 있고요.

이 생활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지자체, 해당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입금을 해주기 때문에 지역 별 예산이나 인력, 그리고 신청자들의 수 등 여러 가지가 합쳐져서 처리 속도가 달라서 전국적으로 그 기간이 모두 다릅니다.

비슷하게 신청했는데 누구는 받았고 나는 못 받았다. 안 주는 거 아니냐, 뭐 이런 불안감을 내비치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자 그러면 늦게 주는 것은 좋은데 이 처리과정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생활지원금 지급 확인 방법은?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입금 확인 방법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최근에 5월 중순부터 격리하신 분들은 정부24 온라인 사이트나 앱을 이용하여 신청하는 것이 가능해졌고요.

온라인으로 신청하신 분들은 사이트를 통해 내가 신청했다는 내역 및 간단한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주민센터로 신청하신 분들은 그러한 내용을 전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입금이 안 된 경우에 더 답답하죠.

그래서 방문신청하신 분들은 신청한 주민센터로 전화하시거나 방문하셔서 상황을 여쭤보는 거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그렇게 해도 사실 명쾌한 대답을 듣기는 어렵고 그냥 기다리는 거 말고는 더 이상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죠.

 

어떤 곳에서는 이렇게 지급 예정일을 문자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요즘에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는 분들은 아마 담당자분이 최소 2-3개월은 기다려야 한다고 미리 언질을 주는 곳도 있으실 텐데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입금은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최소 3개월 이상은 기다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물론 정말 빨리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이 10만원이라는 금액 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셨으면 하네요. 차라리 아래 내용처럼 현재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른 생활지원금을 신청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전이 필요할 때? 정부가 지원하는 안전한 정책생활자금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신용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정보는 멀리하시고, 저소득 및 저신용자를 비롯하여 회사원, 대학생, 무직자(취업준비생), 주부,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안전한 사업을 알아보세요. 소액이라도 급한 자금은 언제 필요할 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셔서 좋은 정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 매일 쓰는 대중교통비 30% 줄이는 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모바일 가입 조건과 혜택, 장점 및 단점

오늘은 나라에서 대중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인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부터 시행되었기 때문에 이미 잘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가입 조건에 해당되어

nikedas.tistory.com

 

★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서 및 금액 유급휴가, 온라인 이메일 신청 방법

오늘은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금액, 유급휴가 지원비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현재 생활지원금 2022년 7월 10일까지 기존처럼 똑같이

nikedas.tistory.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놓치면 안 되는 지원금 정보

 
 

2022 정부 정책 지원금 모음

2022년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부 정책 자금 모음 링크입니다.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각각의 지원금 정보를 확인하여 대상 자격, 금액, 기간, 신청 방법 등 빠뜨리지 말고 알아가셔서 모두 지원

nikeda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