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란? 모바일 가입 조건과 혜택, 장점 및 단점

오늘은 나라에서 대중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인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부터 시행되었기 때문에 이미 잘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가입 조건에 해당되어도 잘 몰라서 사용을 못 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많다고 하는데요. 최근에 혜택이 더 좋아졌으니 모르셨다면 꼭 알고 가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모바일 가입 조건과 혜택, 장점 및 단점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고통카드란 국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서 국토교통부(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버스나 전철 등을 이용 시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전에 보행이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이동한 거리에 따라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어 기본 교통비에서 최대 30%까지 절감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정책입니다.

    • 마일리지는 국가와 지자체가 지급(20%)합니다.
    • 카드사가 교통비를 추가로 지원(10%)합니다.
    • 따라서 이용자는 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서 동네에 있는 전철역이나 버스정거장까지 걸어갔을 때 그 이동거리에 따라서 현금 마일리지가 지급되는 방식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쉽고 짧게 보고 싶으시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알뜰교통카드 공식 홍보 영상

     

    광역알뜰교통카드 가입 조건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모바일 가입 조건

    알뜰교통카드의 가입 조건은 간단합니다.

    • 신청 나이 : 만 19세 이상의 성인

    만 19세 이상의 성인만 가입할 수 있고 한 달에 최소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아도 가입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횟수를 채우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안 될 뿐이죠. (단, 카드 발급 첫 달은 사용 횟수와 무관하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그리고 가입하기에 앞서 하나·신한·우리카드 등의 카드사, 또는 원패스·모바일캐시 등의 모바일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 발급 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여기에 발급한 카드를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앱을 설치하지 않으면 이용 자체가 불가능하니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휴대폰 기종별로 앱을 다운로드해주세요.

     


    [애플 아이폰 기종 설치]
    [구글 갤럭시 외 기타 기종 설치]

     

    광역알뜰교통카드 장점

    광역알뜰교통카드 장점 및 단점

    가장 큰 장점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조건에 따라서 평균적으로 17만원에서 42만원 정도까지 현금을 지원, 또는 절약할 수 있습니다. 퍼센티지로 따지면 사용하고 있는 교통비에서 최대 30%가 절감됩니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이 잦으신 분들은 무조건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마일리지가 어떤 식으로 적립되는지, 1회에 얼마나 적립되고 어떤 상황에서 추가 적립되는 지 등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마일리지 적립 과정 및 금액]

     

    마일리지 적립 이외에도 CGV, 메가박스 영화 할인 혜택이나, 이동통신요금 할인, 편의점 할인, 도서 구입, 카페, 식당, 테마파크 등 카드사별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요. 원래는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사항인데, 마일리지 적립 기능이 카드사별로 사업지역에 따라서 적립이 되는 곳이 있고 안 되는 곳이 있었습니다. 이런 제한이 2022년 7월 21일부터 개편되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전국 어디서나 사용해도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 일부 지역과 노선에서 제외되는 곳이 있고 광주광역시는 올해 안에 서비스될 예정

     

    광역알뜰교통카드 단점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단점

    사실 특별히 단점이라고 할 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교통비 지원을 받는 데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오히려 안 하면 손해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마일리지 적립 횟수가 월 44회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한 달에 44회 적립이 넘어가면 그다음부터는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추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15회 이상 이용하지 않았을 때도 적립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1주일에 5일을 출퇴근한다고 가정했을 때 44회 정도면 대부분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그리고 아래 사용법을 보면 아시겠지만 사용 전에 모바일 앱을 통해서 출발 전에는 출발 버튼을, 도착하고 나서는 도착 버튼을 반드시 눌러줘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이런 부분과 함께 마일리지가 실시간으로 적립되지 않다 보니 모바일 앱에서 일일이 따로 확인을 해줘야 한다는 부분이 조금은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듯하네요.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전이 필요할 때? 정부가 지원하는 안전한 정책생활자금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신용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정보는 멀리하시고, 저소득 및 저신용자를 비롯하여 회사원, 대학생, 무직자(취업준비생), 주부,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안전한 사업을 알아보세요. 소액이라도 급한 자금은 언제 필요할 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셔서 좋은 정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 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알뜰교통카드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먼저 어떤 카드를 사용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각 카드별 혜택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것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아래 알뜰교통카드의 혜택 비교 내용을 확인 후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종류 및 혜택 비교]

     

    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 또는 모바일 선불카드 등 원하는 알뜰교통카드 종류를 선택하여 발급받았다면 간단한 과정을 거쳐서 등록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내용이 길어지는 관계로 그 과정과 방법은 아래의 글에 따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가입 조건과 혜택,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정보는 이것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첨부해 놓은 링크를 통해서 더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절대 놓치면 안 되는 지원금 정보

     
     

    2022 정부 정책 지원금 모음

    2022년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부 정책 자금 모음 링크입니다.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각각의 지원금 정보를 확인하여 대상 자격, 금액, 기간, 신청 방법 등 빠뜨리지 말고 알아가셔서 모두 지원

    nikeda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