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후기 및 서류 (신용점수 하락과 회복)

정부 주도하에 3월 22일부터 접수를 시작했던 소액생계비대출은 신청 전만 하더라도 적은 한도와 높은 금리 때문에 비판 여론이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자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해주셨습니다. 결국 예산도 추가된 상황이죠.

소액생계비대출의 기본 한도는 50만원이고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100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곧 신청을 준비 중이거나 고민 중이신 분들을 위해서 실제 다양한 후기들을 통해 50만원 승인 후기, 100만원 승인 후기, 그리고 100만원을 신청하려면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논란이 되기도 했던 신용점수 하락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을 실행하면 신용점수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왜 이것이 논란이 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후기 및 서류 (신용점수 하락과 회복)


※ 본문에 기타 저신용자 및 저소득자가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안전한 대출정보를 첨부하였으니 간단하게 자격 및 한도를 조회해보세요.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조건 및 방법

    먼저 기본적인 내용부터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이 최소 기본 자격이 되는지 조회를 해보면 이를 통해 대상자가 맞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대상자가 맞다면, 각 지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예약을 하고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비대면으로 자격조회 및 예약은 할 수 있지만 신청은 오직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소액생계비대출 접수 초반에는 신청자가 몰려서 예약하기가 조금 어려웠는데 현재는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예약 없이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반드시 사이트에서 자격조회 후 예약을 하고 방문해 주세요.

    기본 신청 조건

    •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점수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백만원 이하
    • 연체자도 가능

    금리

    • 연 15.9%
    • 우대금리 적용 가능

    한도

    • 50만원-100만원

    기본적인 부분은 이렇게 짧게 정리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신청 조건과 우대금리 내용, 신청 방법 및 과정, 추가신청 방법, 방문센터 주소와 연락처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자세한 정보

     
    ▶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긴급소액생계비대출 후기

    그럼 지금부터 실제 신청한 분들의 승인 후기를 통해서 금액과 용도에 따라서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체자, 신용불량자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이다 보니 사실 부결되는 사례보다 승인되는 사례가 훨씬 많습니다. 예약과 방문이라는 신청 시스템 때문에 그렇지 막상 심사는 금방 끝나고 대부분 입금도 30분 내외로 바로 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50만원 서류

    생계비대출의 기본 한도가 50만원이기 때문에 이 금액으로 신청하는 분들은 별다른 서류없이 자격만 되면 바로 승인 및 입금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 50만원 신청 서류 : 신분증, 통장사본

    위의 분처럼 신용불량자인 상태에서도 바로 입금이 될 정도로 별다른 승인 조건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기본 조건인 연소득과 신용점수 기준만 만족하면 대부분 승인되고 당일입금됩니다. 50만원을 신청하실 분들은 신분증과 통장사본만 잘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혹시 5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는 기타 저신용자 소액대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저신용자 소액대출 알아보기

     
    ▶ 자격 및 한도조회

     

    서류 준비 유의사항

    중요한 100만원 신청 후기 및 서류에 대한 내용을 보기 전에 유의사항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약 후 방문 접수라는 특성상 이왕이면 처음부터 준비할 수 있는 서류는 꼼꼼하게 전부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 또는 방문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지점에 전화해서 확인 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서류 하나 때문에 다시 예약 잡고 하루 시간을 비워서 방문하는 사례도 많으니까요. 그건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지점마다, 담당자마다 심사 대응(친절도)이나 처리가 다를 수 있다는 말들이 많습니다.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한 마디로 조금 애매하지만, 비슷한 경험담들이 많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간과하기는 조금 어렵기도 한데요.

    비슷한 조건과 서류로 어떤 지점에서는 수월하고 무난하게 잘 진행이 된 분들이 있는 반면에 어떤 지점에서는 까다롭고 복잡하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담당자의 능력, 친절도 또는 검토과정에서 다른 서류 요청 등)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당연히 그럴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특별한 통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이런 참고 정도는 하는 것이 좋겠네요.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서류

    100만원은 그냥 신청한다고 받을 수 없습니다. 무턱대고 방문하여 생활비가 급하니 100만원 대출을 요청합니다, 이렇게 받을 수 없다는 것이죠. 원칙적으로도 50만원을 신청하고 연체없이 이용하다가 추가로 50만원을 더 신청해야 하는 것이 맞으니까요.

    처음부터 한 번에 100만원을 신청하려면, 주거비, 의료비, 교육비, 공과금 미납 같은 특별한 목적이 있어야 하고 여기에 맞는 서류를 잘 지참해야 합니다.

    의료비 서류

    소액생계비대출 후기

    의료비 목적으로 100만원을 신청하여 승인된 후기입니다. 준비한 서류는 의사소견서, 치료비추정서, 진료내역영수증입니다. 이 서류들을 제출하고 기본적인 인적사항 확인 후 2시간 뒤에 승인 및 입금받았습니다.

    병원비 같은 경우 꼭 이 후기처럼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최근 3개월 진료비영수증 정도만 첨부하여도 승인되는 경우도 많이 있고요.

    주거비 서류

    소액생계비대출 의료비

    이 분은 주거비와 가스비 미납으로 신청하셨는데, 처음에는 실거주지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다르다는 이유로 바로 부결 판정을 받았습니다. 어렵게 방문했는데 이런 식으로 부결이 되면 매우 안타깝죠.

    그러나 실거주지와 등록상 거주지가 달라도 진행이 된 경우도 많이 봤는데 다른 방법이 없냐고 사정을 하니 서류를 살펴보고 바로 진행을 해줬다고 하네요. (이런 부분이 앞의 유의사항에서 말씀드린 사항으로 담당자 재량에 따라서 처리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결국 관리비 청구서 문자, 미납 고지서 용지,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초본 등을 제출하여 최종 100만원 승인되셨습니다.

    만약 처음에 거주지 정보가 달라서 안 된다고 했을 때 그냥 포기했으면 생계비를 못 받고 나오는 결과가 나왔을 겁니다. 그래서 담당자의 재량이나 지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후기들이 나오는 듯합니다.

    기대출과다자 소액대출 정보

     
    ▶ 한도 및 자격조회

     

    교육비 서류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교육비로 100만원이 승인된 후기입니다. 제출한 서류는 결제내역(무통장 입금), 수강확인증, 현금영수증을 제출하였고 바로 승인되셨습니다.

    사용계획서, 예정, 견적서 등 실제 사용하지 않은 경우는 승인될 수 없고 무조건 3개월 이내 결제내역이 있어야 승인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3개월 결제내역은 의료비나 주거비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휴대폰 미납도 가능?

    공과금 미납으로 신청하여 100만원이 승인된 후기는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휴대폰 요금 미납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초창기에는 이 사유로 소액생계비를 받는 경우도 간혹 있었지만, 최근에는 안 된다고 하는 분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50만원 이상을 신청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방문할 지점에 전화하여 가능 여부와 준비해야 할 서류에 대해서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방문할 지점이란, 예약할 때 접수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말합니다. 각 지역별 주소와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아래 첨부하였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실행 후 신용점수 변동

    아직 신청 전이신 분들은 잘 봐주세요.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꽤 시끄러웠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바로 소액생계비대출을 받고 신용점수가 하락한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신용대출은 실행하면 당연히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1금융권에서 실행했는지, 2금융권에서 실행했는지가 중요하고 신청자의 세부적인 조건에 따라서 그 하락의 폭이 다르게 발생합니다. 신용점수는 대출 실행 후 기본적으로 하락하는 것이 맞습니다.

    긴급소액생계비 역시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점수 하락은 당연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그 하락 정도와 하락이 반영되는 시점에 대해서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하락 후기

    소액생계비대출 신용점수

    왜 그런가 살펴보면, 50만원 또는 100만원이라는 소액 때문에 점수가 50점 가까이 떨어진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분은 올크레딧(KCB) 점수에 영향을 많이 받았네요. (근데 이렇게 한쪽만 내려간 경우는 며칠이 지나면 결국 나머지 한쪽 점수도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이 분은 긴급생계비 50만원을 받고 KCB 35점, NICE 40점이 떨어졌습니다. 이 분 입장에서는 더 큰 금액으로 실행했던 햇살론도 이렇게 떨어지지는 않았었기 때문에 정말 급한 돈이 아니라면 받지 않는 것이 좋다고 남겨주셨네요.

     

    긴급소액생계비대출 후기

    신용점수가 40점 하락하고 주변에는 카드사로부터 신용카드 한도가 줄어들 거라는 안내를 받았다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본인도 신용카드 한도가 줄어들까 봐 많이 걱정스러운 상태)

    신용점수는 올리기는 어려우나 내려가는 건 정말 확 떨어질 때가 많죠. 모든 대출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하죠.

    → 혹시 신용점수가 낮아서 어떻게 하면 빨리 올릴 수 있는지, 그리고 평소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신용점수 방어를 잘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신용점수 올리기 및 관리법

     
    ▶ 핵심만 알아보기

     

    신용점수 하락은 당연한 것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겨우 이 정도 소액을 빌렸는데 신용점수가 너무 많이 떨어졌다는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찬반 논란이 있었죠) 소액생계비대출 자체가 연체자, 최저신용자 등 현재 금융권에서 50만원도 빌리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 준 것인데 그 정도 점수 하락은 불평하면 안 된다는 의견입니다. 당연히 이런 의견들도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긴급소액생계비대출이 처음 나왔을 때 정부에서 발표한 공문이나 수많은 보도 자료에 대출금액이 적지만, 실행 후 신용점수가 꽤 많이 하락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람들만 신청해라, 이런 내용을 다룬 곳이 거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50만원이나 100만원이 지금 당장 없으면 안 되는, 정말 필요한 분들만 꼭 신청을 하고 반대로 이 돈이 당장 없어도 되는데 조건이 되는 듯하니 한 번 신청해 볼까? 하는 분들에게는 경각심을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전자의 경우 신용점수 하락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당연히 이 정도 금액을 빌리고 신용점수가 50점이 하락하면 억울했을 겁니다.

    또한 신용점수 하락에 대한 전산 반영 자체도 일반적인 신용대출보다 늦다 보니 한 달에서 한달 반 뒤에 하락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놀랬던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상환 후 신용점수 회복시간

    예상보다 크게 신용점수가 떨어진 걸 확인하고 바로 상환하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떨어진 신용점수가 언제 다시 복구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출실행 후에 떨어진 신용점수는 기본적으로 상환하면 다시 비슷한 점수로 올라가는 것이 맞습니다만, 떨어지는 점수 폭과 다시 오르는 폭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일정하지 않습니다. 내가 50점 떨어졌으니 갚으면 50점 오르겠지?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이죠.

    회복기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분은 48점이 떨어지고 완납 후에 한달뒤에 다시 올랐는데 떨어진 48점이 이난 26점만 오른 경우도 있고 50점 떨어지고 완납후에 2주 걸려서 37점이 오른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시 오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겪어보셔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마치며, 추가대출정보

    지금까지 긴급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전에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00만원을 신청하실 분들은 특히나 서류 준비에 신경을 써 주세요. 혹시 추가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내용도 읽어보면 도움 되실 겁니다.

    저신용·저소득자 대출정보모음

     

    정부지원 직장인, 무직자, 대학생, 주부 대출 총정리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서민대출 햇살론 총정리

    정부지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총정리

     비상금(소액)대출 총정리

     무직자 대출 총정리

    대출 갈아타기 총정리

     주말·휴일 대출 총정리

     취약계층 대출 총정리

    내 집 마련 주택 관련 대출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