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해킹 확인 방법 알림 및 증상

아이폰 해킹을 당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보이스 피싱처럼 카더라 느낌으로 가끔 듣기는 하는데 주변을 보면 크게 해킹당하신 경우는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말이죠. 그래도 비슷하게 경험해보셨거나 주변에 피해를 입으신 분들을 보면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폰 해킹 확인 방법

오늘은 그런 사고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아이폰 해킹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들, 증상과 해결 방법, 예방법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볍게 읽어 보시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예방 차원에서 한 번씩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이폰 해킹 문자

    2021년에 보도되었던 실제 기사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국정원이 국내 스마트폰 약 4만대가 해킹 당했다는 것을 발표한 것인데요. 정말 무섭지 않습니까? 그리고 해킹의 주된 루트 중 하나가 문자입니다. 아이폰의 해킹 문자는 특별한 것이 아니고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또는 국가 기관 등에서 보내는 정보 문자 같은 형태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자에 받은 사람으로 하여금 꼭 눌러보고 싶게 만드는 링크를 첨부하고 사용자가 이 링크를 누르는 순간 해킹 프로그램이 작동되는 원리입니다. 그러니 문자 안에 들어있는 링크를 함부로 누르는 것은 꼭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해킹 사례를 확인해 보고 가시는 것도 좋겠네요.

     

     

    조심해야 할 내용들

    • 귀하의 Apple iPhone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니다. Facebook 계정, Whatsapp 메세지 및 개인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에 바이러스가 확산 및 감염되지 않도록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 경고 (18) 바이러스! Apple iPhone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다. 즉시 해결되지 않을 경우, 바이러스가 충돌할 수 있으며 귀하 휴대 전화 SIM카드가 손상되고 모든 중요한 파일을 제거합니다. 즉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법 : 1단계 아래 버튼을 클릭 2단계 완전히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무료 스캐너를 다음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은 크게 4가지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 우리는 당신의 Apple iPhone 가 최근 성인 사이트 때문에 유해 바이러스에 의해 28.5% 손상 된 것을 감지합니다. 곧 휴대 전화 SIM카드가 손상되고 연락처, 사진, 데이터, 응용 프로그램이 손상됩니다.
    • 해커가 당신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아이폰에 연결이 해킹당했고 누군가 귀하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닫지 마십시오. 만약 이 문제가 2분 이내에 해결되지 않으면 해커는 귀하의 은밀한 모습을 드러낼 것이고 검색 이력과 카메라 사진을 귀하의 모든 연락처에 전송할 것입니다!
    • 귀하의 아이폰이 해킹당했습니다. 이 기기에서 하는 모든 행동이 해커에 의해서 감시됩니다.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아이폰 해킹 당했을 때 확인 방법

     

    아이폰이 해킹 당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확인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 화면을 잘 봐주세요.

     

    아이폰 해킹 증상

    아이폰에서 여러 루트를 통해서 서핑을 하다가 혹시 아래와 같은 느낌의 알림창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애플 사과 로고나 구글 로고 때문에 뭔가 공신력이 있는 팝업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미끼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내용과 함께 표시되어 있는 링크 등을 누르게 되면 그때는 정말 해킹 당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 해킹유도가 아니다 하더라도 이런 건 절대 누르지 않은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지금 누르셨거나 최근에 누른적이 있었던 분들은 아래 내용을 통해 이상이 있는지 빨리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아이폰 해킹 확인법

    우선 일반적인 해킹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이상한 팝업 창이나 링크를 통해 무슨 앱을 설치하라는 등의 내용이 자주 보입니다.

    2. 내가 사용한 적 없던, 사용하지 않는 웹 사이트가 열립니다.
    3. 배터리 소모가 갑자기 많아지고 (열이 나면서) 충전을 계속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배터리 소모가 많아질 때는 아이폰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 [배터리] 메뉴로 가면 배터리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내가 쓰지 않았거나 아니면 전혀 모르는 앱이 배터리를 사용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애플 아이디로 사용하거나 연결 되어있는 이메일로 갑자기 이상한 메일들이 온다거나 애플에서 비정상적인 로그인이 감지되었다는 등의 메일을 받게 됩니다.

     

    아이폰 캘린더 해킹

    그리고 또다른 해킹 의심 증상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아이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캘린더(달력)입니다. 혹시 이 캘린더에서 이상한 알림이 뜨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은 화면입니다.

     

    캘린더 구독을 잘못 했을 때 이런 식의 스팸성 알림이 게속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용들의 제목을 살펴보면,

    • 아이폰에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지금 청소..
    • 휴대 전화가 보호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브라우징을 보호하십시오. 지금 당장..
    • 당신의 아이폰은 보호되지 않습니다. 클릭하여 보호..
    • 악성 공격으로부터 아이폰을 삭제하십시오..

    메시지들의 내용이 뭔가 정말 바이러스가 걸린 것 같은 긴급한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뭔가 내 아이폰이 위험한 것 같은 상황을 연출하지만 사실은 저 내용을 클릭하고 다음 행동을 할 때 해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캘린더의 내용을 함부로 누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캘린더에 왜 이런 내용이 생기는 걸까요? 아래에서 그 내용을 계속 다루겠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해킹

    이건 저도 말로만 들었던 내용이기는 합니다. 바로 아이폰 카메라가 해킹되었다는 건데요.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이폰 카메라를 실행하면 오른쪽 위에 녹색불이 생깁니다. 이 녹색불은 오직 카메라를 실행해야 생기는 것이 정상이죠. 그런데 내가 현재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녹색불이 켜져 있다면 느낌이 너무 이상하겠죠? 혹시나 그렇다면 해킹을 의심해보고 가까운 아이폰 서비스센터 및 사설 수리점에 방문하셔서 꼭 문의해보세요.

     

    (아이폰 전국 공식 서비스 센터 위치 확인)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아이폰 해킹 방지 앱 설치

    아이폰 해킹이나 기타 위협에서 대중적으로 안전하게 방어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보안 앱을 설치하는 것인데요.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는데 아무래도 유료 앱의 기능이 보안 기능에서 확실히 우수하기는 합니다. 처음부터 보안 유료 앱을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무료로 간단하게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현재 아이폰 해킹 보안 측면에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앱을 소개해드릴테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 보안 앱 다운로드]

     

    해킹 해결 및 예방법

    해킹 의심되는 증상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럴때 보안 앱을 설치하는 것 말고도 집에서 손쉽게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이폰 초기화, 비밀번호 호 재설정 및 이중인증 설정, 캘린더 설정, 앱 정리 및 결제정보 확인, 연결된 기기 확인 등을 통해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죠. 특히 언제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증상 해결 및 예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계속 확인할 수 있으십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아이폰 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