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튠즈 백업 복원 방법 후기

아이폰 아이패드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 애플 유저분들은 필히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바로 백업과 복원인데요. 애플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앞으로도 계속 애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백업이라는 것을 잘해놓게 되면 오랜 시간 동안 내가 설치한 앱이나 기타 여러 가지 자료들, 그리고 설정 등을 번거롭게 다시 세팅할 필요 없이 기종이나 상황이 바뀌더라도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직접 해볼테니 한 번 보시면 쉽게 그 과정이 이해되실 거예요.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백업 2가지 방법

     

    보통 아이폰을 백업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맥까지 합하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iCloud)에서 하는 방법과 컴퓨터(데스크탑 PC나 노트북)에서 하는 방법인데요. 개인적으로 컴퓨터에서 하는 방법, 즉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백업과 복원 하는 것을 좋아해서 오늘은 그것을 중심으로 백업 및 복원 과정을 해보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 방법

    아이폰 백업은 와이파이 모드로

    혹시 궁금해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먼저 간단하게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 방법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현재 네트워크가 와이파이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부터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국 인터넷을 이용한 백업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백업 용량에 따라서 꽤 많은 데이터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이왕이면 와이파이 환경에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맨 위의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백업 아이클라우드 설정

    그리고 [iCloud] 메뉴로 들어가서 [iCloud 백업]을 눌러주세요.

     

    아이폰 백업 아이클라우드 설정

    백업 설정을 켜주시고 밑에 있는 [지금 백업]을 눌러주시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어떤 분들은 위의 화면처럼 [사용 가능한 iCloud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백업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보통 백업할 때 용량이 많이 필요해서 결국 유료로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넓혀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것 같네요. 그래서 저는 여러 차례 백업을 할 수도 있고 내가 그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아이튠즈를 이용한 백업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에는 충분한 용량이 확보되어 있기도 하고 말이죠.

     

    아이튠즈 백업 방법

     

    대부분 PC에 아이튠즈가 설치되어있으실 텐데 혹시 안 되신 분들은 아래 주소를 넣어드렸으니 해당 페이지에서 윈도우용으로 다운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백업 아이튠즈로 하기

    설치 후에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백업할 아이폰을 전용 USB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위의 화면처럼 작은 아이폰 모형이 표시됩니다.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바뀐 화면에서 좌측의 [요약]을 누르면 중앙 화면에 백업 관련 옵션들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몇 가지 방식으로 백업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제가 빨간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 자동 백업의 이 컴퓨터를 선택하고 그 밑의 [로컬 백업 암호화]라는 곳에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 여기서 잠깐
    혹시 아이튠즈를 처음 실행하여 PC와 연결되는 경우 아이폰에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라는 메시지와 함께 암호 입력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차례대로 진행해 주시고 케이블 연결을 해제했다가 다시 연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튠즈 백업 설정

    그럼 이렇게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쉽게 말해서 백업 파일에 암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이 백업 파일로 복원을 하게 되면 지금 설정한 암호를 입력해야 복원이 되는 것이죠. 뭔가 안전해 보이지만 반대로 이 암호를 잊어버리면 복구를 할 수 없으니 꼭 잘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 기기 또는 Apple Watch의 건강 및 활동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반드시 이 암호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백업 파일을 만드셔야 합니다

    암호를 설정하면 연결된 아이폰에서도 본인 확인을 위한 암호(평소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잘 입력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백업이 시작됩니다.

     

    아이폰 아이튠즈 백업

    만약 암호 설정을 안 해도 될 것 같으시면 그냥 [지금 백업]을 선택해서 진행하셔도 무관합니다. 백업은 사용자의 사용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조금 소요되구요. 별다른 절차 없이 바로 작업이 완료됩니다. 백업된 파일 위치도 알고 계셔야 하니 다음 내용을 잘 읽어 주세요.

     

    저장된 백업 파일 확인 방법

     

    기본적으로 아이폰/아이패드의 백업 파일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어디에 저장되는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용량이 부족하다면 백업 자체가 안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백업 파일 경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백업 파일 위치와 경로

    어차피 복원 과정 역시 아이튠즈로 진행하기 때문에 모르셔도 상관없지만 저장된 백업 파일은 보통 내 컴퓨터의 C 드라이브로 안에 있는 [User > Administrator > AppData > Roaming > Apple Computer > MobileSync > Backu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기본적인 저장 경로인데요. 만약에 C 드라이브에 용량이 없어서 다른 드라이브에 하고 싶다? 이런 경우에는 이 폴더 설정을 변경하여 내가 원하는 위치에 백업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아이튠즈 백업 파일 경로 변경하는 방법

     

    아이폰 복원하는 방법

    아이폰 나의 찾기 끄기

    복원을 하려면 먼저 아이폰에서 간단한 설정을 해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설정에서 프로필 이미지로 들어가시면 [나의 찾기]라는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아이폰 나의 찾기 끄기

    여기서 [나의 iPhone] 찾기가 기본적으로 켬으로 되어있는데 이걸 꺼주셔야 복원이 가능합니다. (애플 아이디의 암호를 입력하여 꺼줍니다)

     

    아이폰 백업파일로 복원하기

    그럼 다시 아이튠즈로 돌아와서 (당연히 아이폰과 연결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하겠죠?) 백업 버튼 옆에 있는 [백업 복원]을 눌러줍니다. 저 같은 경우 여러 차례 백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그 파일 역시 여러 개가 나오는데요. 원하는 백업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복원 방법

    선택할 때마다 하단에 언제 백업한 파일인지 날짜가 나오니 애매하신 분들은 가장 최근 날짜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복원] 버튼을 눌러주세요. 역시 사용자의 백업 파일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백업 및 복원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내용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함에 있어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니 간단하게라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 이해가 되셨나요?

    휴대폰은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백업을 주기적으로 해두시면 나중에 꼭 필요한 순간이 찾아옵니다. 복원을 하게 되면 백업한 시점과 똑같이 세팅이 되기 때문에 (심지어 동영상 및 사진 자료까지) 안 하셨던 분들은 필히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혹시 내 아이폰이 해킹을? 확인하는 방법
    ▶ 아이폰 미국 계정 초간단 사용 방법
    ▶ 아이폰에서 무료로 유튜브 PIP(작은 화면) 설정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