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손실보전금 이의신청이 드디어 시작됩니다. 이의신청 방법 및 절차, 기간, 필요한 서류 등 공문에 나와있는 내용을 토대로 쉽게 알아보실 수 있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방문 신청도 가능하니 조건 확인하셔서 착오 없이 잘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스스로 생각했을 때 조금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부지급되신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도 지난 1, 2차 방역지원금 때 이의신청에서 최종 승인으로 바뀐 사례도 많으니 마지막까지 잘 준비하셔서 이의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의신청 대상
-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을 신청한 업체 중 부지급 통보를 받은 업체
- 신청 이력이 없는 업체는 이의신청 불가
- 확인정보 확정금액에 동의하여 지급을 받은 업체는 대상에서 제외 (미동의하여 부지급 통보받은 사업체는 가능)
잘 아시겠지만 이의신청은 오직 손실보전금을 신청 후 부지급 통보를 받은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놓쳐 신청 자체를 못 하신 분들은 이번에 새롭게 신규로 신청할 수 없으니 이 점 유의해 주세요.
이의신청 기간
- 8월 17일 수요일부터 8월 31일 수요일까지
이 기간이 지나면 이제 앞으로 손실보전금과 관련된 어떤 이의신청도 할 수 없으니 기간 내 꼭 신청해 주세요.
이의신청 방법
기본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현장 접수가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8월 17일 오전 9시부터 아래의 손실보전금 신청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신규로 신청하실 때와 마찬가지로 본인인증을 거쳐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손실보전금 사이트 바로가기]
그리고 신규신청(확인지급 신청) 때와 다르게 이의신청 과정에서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이의신청 사유에 대하여 소명할 수 있는 란이 추가되었는데요.
이렇게 방문접수 할 때 필요한 손실보전금 이의신청서에도 나와있으니 해당 부분을 잘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손실보전금 이의신청 후기
오프라인 신청은?
방문 접수는 무조건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다음과 같은 조건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 휴대폰 본인인증이 불가하여 온라인 이의신청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본인명의 휴대전화 미보유자, 미성년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미보유자, 이름・주민번호 변경자 등
- 본인 신청이 불가능하여 부득이하게 대리인 신청이 필요한 경우 (입원, 사망, 해외체류 등)
그리고 반드시 예약을 한 후 방문해야 하는데요. 예약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상공인손실보전금.kr 홈페이지에서 방문예약으로 직접 신청
- 콜센터(1533-0100)를 통한 예약 신청
이렇게 방문을 미리 예약한 다음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해주셔도 되는데 아시겠지만 고객센터 연락이 잘 안 될 때가 많죠? 그래서 사이트에서 하시면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보시면 하단에 방문예약이 보이시죠? 이곳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신청을 눌러주세요.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방문지역센터를 선택해서 가기 편한 센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지도를 보고 직접 선택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전국의 소상공인지역센터와 전화번호는 아래 첨부해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전국 소상공인 지역센터 주소]
이의신청 서류
이의신청에서 제일 중요한 건 부지급 사유별로 준비해야 할 서류입니다. 이의신청을 성공하냐 못하냐는 바로 이 증빙 서류를 잘 제출하는 거에서 판가름이 나기 때문이죠. 이 부분은 중요해서 따로 글을 정리하였으니 다음 내용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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