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과 신청일, 기간, 접수처는?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9월 15일부터 접수를 받았는데요. 조건이 까다로와서인지 예산에 비해서 신청자가 너무 적었습니다. 그래서 조건을 2차례 완화하였죠. 이 글에서는 안심전환대출의 가장 최신 정보를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신청 방법과 신청일, 신청 기간, 접수처까지 정리해드렸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청 자격 조건 등에 대한 내용은 하단에 따로 정리해 드렸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과 신청일, 기간, 접수처

     

    안심전환대출 신청일

    안심전환대출 신청일

    먼저 안심전환대출의 신청일부터 확인하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출생연도 끝자리 및 소유한 주택가격에 따라서 신청일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번 안심전환대출의 기본 예산인 25조원이 전부 소진되면 신청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도 잘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주택가격에 따라서 총 2회로 나누어 신청이 진행됩니다. ▶ 현재는 날짜 상관없이 자유롭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1회차 : 주택가격 3억원 이하 (2022.9)

    • 출생연도 끝자리 4,9 : 9월 15일 / 9월 22일
    • 출생연도 끝자리 5,0 : 9월 16일 / 9월 23일
    • 출생연도 끝자리 1,6 : 9월 19일 / 9월 26일
    • 출생연도 끝자리 2,7 : 9월 20일 / 9월 27일
    • 출생연도 끝자리 3,8 : 9월 21일 / 9월 28일
    • 출생연도 상관없이 신청 : 9월 29일 / 9월 30일

     

    2회차 : 주택가격 4억원 이하 (2022.10)

    • 출생연도 끝자리 4,9 : 10월 6일
    • 출생연도 끝자리 5,0 : 10월 7일
    • 출생연도 끝자리 2,7 : 10월 11일
    • 출생연도 끝자리 3,8 : 10월 12일
    • 출생연도 끝자리 1,6 : 10월 13일
    • 출생연도 상관없이 신청 : 10월 14일 / 10월 17일

    신청 예시)

    • 주택가격 2.5억원, 출생연도 1977년 : 9월 20일과 28일에 신청 가능
    • 주택가격 3.8억원, 출생연도 1981년 : 10월 13일에 신청 가능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의 공급 금액은 25조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1회차 주택가격 3억원 이하의 신청에서 이 예산이 모두 소진된다면 2회차 신청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오히려 예산이 너무 남았죠.

    반대로 2회차 4억원 이하의 주택가격 신청까지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남아있다면 4억원 초과의 주택가격 소유자를 대상으로 추가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결국은 현재 6억원 이하의 가격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상황에 따라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한 분들도 신청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협의한다고 하였습니다.

    ※ 최종 지원자 선정은 선착순이 아닌, 주택가격 저가순으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접수처 바로가기

     
    이번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에 받았던 주택담보대출의 금융기관에 따라서 신청 접수처가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접수처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주택금융공사 또는 시중은행, 둘 중에 한 곳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처 : 은행에서 해야 하는 경우

    안심전환대출 은행 신청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한 경우 해당 은행의 창구나 온라인 인터넷뱅킹, 모바일 앱에서 신청 접수해야 합니다.

     

    국민은행 접수처

     

    신한은행 접수처

     

    농협은행 접수처

     

    우리은행 접수처

     

    하나은행 접수처

    1. 인터넷 : [바로가기]
    2. 앱 (하나원큐) 다운로드 : [구글], [애플]
    3. 문의전화 : 1599-1111

     

    기업은행 접수처

     

    접수처 : 공사에서 해야 하는 경우

    자신이 받은 주택담보대출이 위의 6대 은행을 제외한 기타 1금융권·2금융권 은행 및 다른 기관에서 받은 경우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통해서 접수해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접수처

     

    접수처 : 다중채무인 경우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여러 개의 다중채무 방식으로 이루어진 경우 대환 예정 첫 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 접수처를 정합니다.

    다둥채무 접수처 예시

    • 국민은행 1순위,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 국민은행으로 신청
    • 신협은행(또는 지방은행) 1순위, 국민은행 2순위 : 공사로 신청
    •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 우리은행으로 신청
    •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협은행(또는 지방은행) 2순위 : 공사로 신청

    디딤돌대출은 안심전환대출의 신청 조건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1순위라 하더라도 다음 2순위의 금융기관에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준비 : 인증서

     
    안심전환대출을 온라인(또는 앱)으로 진행할 경우 미리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준비하여 사이트에 등록해야합니다. 이 인증서가 없다면 아예 신청을 할 수 없으니 없으신 분들은 미리 발급받아주세요.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발급이 처음이시거나 오래돼서 기억이 잘 안 나신다면 아래 방법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결혼한 경우는 배우자의 인증서가 함께 필요하며, 신청 시 본인과 배우자의 인증서를 이용하여 각각 전자서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보유하고 있는, 또는 발급받은 인증서를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해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인증서 등록

    • PC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 → 인터넷 금융서비스 → 로그인 → 인증서 등록
    • 모바일 앱 : 스마트주택금융 앱 설치·실행 → 로그인 → 인증서 등록
    • (배우자의 인증서는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류 스크래핑(자동제출) 준비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자금이나 지원금 등을 신청해보신 분들이라면 신청 과정에서 스크래핑 단계를 많이 겪어보셨을 건데요. 이 자동제출 서비스는 필요한 서류를 기관에서 기관으로 자동으로 등록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안심전화대출 역시 스크래핑을 지원하고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인증서를 아래의 각 기관 사이트에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24

     

    안심전환대출 신청 바로가기

     
    접수처 확인 및 인증서 등록을 마쳤다면 이제는 각 기관에서 신청해 주시면 되는데요. 6대 은행에서 신청하시는 분들은 위에 알려드린 해당 은행 창구나 인터넷 뱅킹,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해주시면 되고 나머지 분들은 아래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위의 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바로가기

    이 화면에서 안심전환대출을 눌러주세요.

     

    안심전환대출 인증서 로그인

    등록한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 후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신청 가능시간 : 오전 9시~오후 10시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 동영상

    아래 동영상을 통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세요.

     

     

    안심전환대출 절차

    안심전환대출의 전체 대출 진행 과정입니다.


    1. 심사 정보 입력 및 제출

    • 5부제 달력으로 신청 가능한 날짜 확인 후, 해당 날짜에 주택금융공사의 인터넷 금융 서비스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후 스크래핑을 통해 필수 서류 제출, 대출 심사에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여 신청

    2. 전화상담

    • 공사 상담원이 신청자에게 전화를 하여 신청 정보를 기반으로 상담 후, 심사 시 필요한 추가 서류 혹은 신청시 스크래핑 제출이 완료되지 않은 보완 서류를 안내 (최초 서류제출은 스크래핑이 원칙)

    3. 서류제출

    • 안내받으신 보완/추가 서류를 공사 인터넷 금융 서비스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 내 간편 서류제출 기능을 통해 직접 서류를 업로드하여 심사 진행

    4. 심사 및 승인

    • 공사의 심사를 거쳐 신청에 대한 결과가 신청자에게 문자메세지로 발송, 심사 내역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

    5. 은행방문/대출금 수령

    • 취급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

    이런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대출이 완료됩니다. 기타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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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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