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튠즈 백업 파일 경로 변경과 위치 찾기

앞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백업할 때 생기는 백업 파일의 경로를 확인하고 그 위치를 바꿔주는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서 백업 작업을 하면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에 그 파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내가 백업할 파일 용량이 남아있는 C 드라이브의 용량보다 크게 되면 백업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저장 경로를 변경해주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아이폰 아이튠즈 백업 파일 경로 변경

요즘 나오는 아이폰, 아이패드 기종들의 기본 용량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백업 파일 용량도 커질 수밖에 없겠죠? 오늘 내용을 잘 알아 두시면 정말 좋으실 거예요.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아이폰 백업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 먼저 체크하고 가세요)

 

 

 

아이폰 아이튠즈 기본 백업 파일 위치

아이폰 백업 파일 위치

우선 아이튠즈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아이폰의 백업 파일 위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로컬 디스크 C로 들어가시면 [사용자]라고 표시된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Administrator]라는 폴더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윈도우 10 기준으로 오른쪽 위의 폴더 옵션을 보면 [숨긴 항목]이라는 옵션이 보이실 거예요. 이걸 체크를 해서 숨긴 폴더 목록이 표시되게 바꿔줍니다. 그러면 [AppData]라는 폴더가 나타납니다.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차례대로 [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 순서대로 들어가면 최종적으로 [Backup] 폴더가 나옵니다. 바로 이 폴더에 아이튠즈의 백업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 폴더는 이대로 놔두시구요.

자 이제부터 저장 경로를 바꾸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용량이 넉넉한, 내가 원하는 드라이브에 새롭게 백업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미리 생성해 놓습니다. 저는 F 드라이브에 [appleBackup]이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이름은 자유롭게 지으셔도 무관합니다)

 

그리고 이 다음이 중요합니다.

 

아이폰 백업 파일 경로 변경하기

 

백업 파일의 경로를 반드시 설정해줘야 하는데 처음 하시는 분들은 과정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자세히 봐주세요. (실제로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방법

방금 전에 C 드라이브에 있던 원본 백업 폴더의 이름을 바꿔줍니다. 역시 자유롭게 바꾸셔도 되는데요. 저는 [Backup → Backup2]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왼쪽 아래에 보시면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눌러서 [cmd]라고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 맨 위에 [명령 프롬프트]라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냥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실행하시면 안 됩니다. 해당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으로 실행해 주세요.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방법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화면이 낯설게 느껴지실 텐데요. 괜찮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따라만 해주세요. 무언가를 입력하게 되어있는데 아래 화면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니 잘 봐주세요.

Mklink /d "기존의 저장 경로" "새롭게 저장할 저장 경로"

이렇게 입력해 주셔야 됩니다. 사용자마다 뒤의 경로는 당연히 다르겠죠? 특히,

 

Mklink(띄어쓰기)/d(띄어쓰기)"기존의 저장 경로"(띄어쓰기)"새롭게 저장할 저장 경로"

중간중간에 띄어쓰기 부분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작성을 하였습니다.

 

▼ 기존 저장 경로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 새롭게 저장할 저장 경로
F:\appleBackup

▼ 최종 명령어
Mklink /d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F:\appleBackup"

기존 저장 경로 같은 경우는 모두가 똑같겠죠? 헷갈리시는 분들은 직접 타이핑하지 마시고 아래 메모장으로 위의 내용을 공유해 드릴 테니 다운로드하셔서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경로.txt
0.00MB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완료

최종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새롭게 지정한 경로에 대한 기호화된 링크를 만들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러면 작업이 잘 되신 거예요. 혹시 이런 메시지가 안 나온다면 다시 차분하게 원본 경로 이름이나 띄어쓰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기존 저장 경로에 [Backup 바로가기] 폴더가 생성이 됩니다. (그 아래는 아까 이름을 바꾼 원본 폴더가 보이구요) 바로가기 형태로 생성이 된 이 백업 파일이 왜 생겼을까요? 신기한 건 이제 백업을 하면 당연히 새롭게 지정한 경로로 백업 파일이 저장이 되는데 이 바로가기에도 파일이 생깁니다.

 

이상하죠? 이러면 굳이 경로 지정을 새롭게 하는 작업을 하는 의미가 없으니까 말이죠. 그러나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바로가기에 생기는 것은 말 그대로 바로가기, 실제로 용량을 사용하지 않는 그림자 같은 폴더입니다. 실제로 그러한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제 백업하여 테스트해보기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테스트

용량이 큰 아이패드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아이튠즈를 연결하여 백업을 진행했구요. 그럼 실제 저장된 경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이폰 백업 파일 변경 작업 완료

위 화면이 새롭게 지정한 경로입니다. 아무것도 없었는데 백업을 하니 이렇게 큰 용량의 백업 파일이 잘 생성되었네요. 그리고 아래 보이는 화면은 기존 경로입니다. 바로가기 백업 폴더에 들어가면 똑같이 무언가 파일이 생성되었는데요. 보시다시피 용량이 0입니다. 이렇게 단순 지침을 가리키는 폴더이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이 필요하다면? 모르면 손해인 정부지원 정책자금 및 대출정보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직장인, 사업자, 대학생, 주부 등 모두 자격이 되니 3분만 투자하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뭔가 과정이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 해보시면 정말 간단하구요. 차근차근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혹시 잘 안 되시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이폰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 내 아이폰이 해킹을? 꼭 확인해보세요
▶ 아이폰 미국 계정 간단하게 만들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