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채팅방 숨기기 비밀채팅 설정하는 방법

카톡 채팅방 숨기기 및 비밀채팅 설정

이제 카톡은 단순히 친목을 위한 메신저라고 하기에 그 기능과 역할이 상당히 많아졌죠? 회사에서도 PC 버전을 사용하여 업무적인 대화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톡 채팅방 숨기기와 비밀채팅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볼 건데요. 이게 왜 필요한지는 방금 설명드린 상황에서 카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로 아실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이 보고 있는, 특히 컴퓨터로 카톡을 이용할 때 내 채팅방을 남들이 보거나 하면 괜히 꺼림칙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작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알림 끄기와 상단 고정

카톡 대화방

위의 화면은 카톡 채팅방의 모바일 버전 모습, 아래 화면은 카톡 PC 버전의 모습입니다. PC 버전 같은 경우 메시지가 왔을 때 카톡창을 활성화 시켜두었다면 저렇게 맨 위에 최근 메시지의 내용이 보임과 동시에 오른쪽 아래 그 메시지 내용 일부가 보낸 사람의 이름과 함께 작은 팝업 상태로 표시가 됩니다.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서 민감한 내용의 개인적인 카톡이 온다면 여러모로 신경이 쓰이겠죠?

카톡 자체에서 다른 사람과의 채팅방을 숨기는 기능은 아직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알림 끄기와 상단 고정이라는 기능을 활용하면 이런 신경을 조금 덜 써도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모바일 버전부터 기능 끄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모바일은 그렇게 신경 쓸 일은 없지만요)

 

 

카톡 아이폰 알림 끄기

아이폰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알림] 항목을 눌러줍니다. 내 아이폰에 설치된 다양한 앱들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카카오톡]을 선택합니다.

 

 

카톡 아이폰 알림 설정

맨 위에 [알림 허용]을 꺼 주시면 모든 알림이 오지 않게 되어 필요할 때 내가 카톡을 실행하여 직접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중간에 [잠금 화면], [알림 센터], [배너] 이 3가지 상황에 따라서 개별적인 설정을 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카톡 알림 끄기 PC

PC 버전에서는 상대방과의 채팅방 리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알림 끄기]를 해주시면 이 상대방이 말을 걸어도 하단 오른쪽에 아까처럼 메시지 내용이 팝업으로 뜨지 않습니다.

 

 

카톡 채팅방 상단 고정

그리고 또 하나,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채팅방 상단 고정]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몇 개의 채팅창을 상단 고정시켜 놓으면 (제가 알기로는 5개까지 고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채팅창 중에 설정한 채팅창 맨 위에 보이게 됩니다. 이 고정 기능을 잘 활용하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서 누가 봐도 상관없는 기관, 업체 등의 채팅창 여러 개를 상단에 고정으로 해놓으면 나의 개인적인 채팅창은 새로 메시지가 오더라도 그 아래에 표시되기 때문에 내가 잠깐 카톡창을 띄어 놓더라도 누군가가 볼 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

 

 

 

카톡 비밀채팅 만들기

카톡에서도 텔레그램 같은 암호화 방식으로 강력한 보안성을 지니고 있는 비밀채팅방을 만들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PC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걸 반대로 생각하면 휴대폰에서 중요한 비밀채팅을 하게 되면 그 채팅방과 관련된 대화 내용이 PC 버전에서는 아예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니 더 안심이 되지 않습니까?

 

 

카톡 비밀채팅 만들기

상대방과의 채팅함에 오른쪽 위에 보면 줄 세 개의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하단에 [비밀채팅]이라는 메뉴가 바로 보이실 거예요.

 

 

카톡 비밀채팅 시작

이걸 선택함과 동시에 [비밀채팅을 시작합니다. 모바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알림이 뜨며 자물쇠 표시가 된 새로운 채팅방으로 이동됩니다. 오른쪽 화면을 보면 똑같은 상대방이지만 대화 메시지가 표시되는 부분에 [비밀 메시지]라고 나오며 별도의 채팅방으로 생성된 것이 보이시죠?

 

 

카톡 비밀채팅 원리

이 비밀채팅은 종단간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여 텔레그램처럼 서버에 기록이 남지 않고(약 2-3일 정도만 임시 저장) 모든 대화 내용이 암호화되어 카카오톡 서버에서도 대화 내용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PC 버전에서는 아예 나오지도 않기 때문에 채팅방 숨기기에는 더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카톡 비밀채팅 종료 나가기

이렇게 대화방을 빠져나가면 대화 내용과 목록이 삭제됩니다.

 
▶ 카카오톡 디데이 공백 추가하기
▶ 카카오톡으로 귀여운 라이언 백신 접종 인증서 발급받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