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2차, 3차)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2022년 새해, 방역패스가 확대되어 이제 백화점 같은 대형 쇼핑몰에서도 백신 인증서나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입장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는데요. 그래서 핸드폰에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아 놓지 않으면 조금 불편한 상황이 연출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앱을 이용하여 백신인증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을 직접 진행하고 그 과정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보여드릴테니 이 글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하시면 쉽게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실 거예요.

 

 

쿠브(COOV) 앱은 출입명부 사용불가?

전자출입명부로 사용할 수 없어요

질병관리청 공식 앱인 쿠브 같은 경우 현재 전자출입명부로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보실 카카오톡 같은 앱을 이용하여 필수적으로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아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발급 방법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하단의 점 세 개 메뉴 버튼을 눌러주세요.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상단에 노란색 부분에 [지갑]이라고 보이실 거예요. 여기를 누릅니다. 만약 카카오톡 지갑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간단하게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지갑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 카카오톡 지갑 설치하기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지갑

지갑에 들어가 보면 아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항목이 보입니다.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빨간 테두리의 예방접종 정보를 눌러주세요.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동의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동의 약관에 모두 체크를 해주시고 다음으로 넘깁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접종 정보 불러오기

바로 완료가 됩니다. [접종정보 보기]를 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비밀번호

비밀번호 입력 부분이 나오는데 앞서 말씀드린 지갑을 설치할 때 설정했던 비밀번호입니다. 그러니 먼저 지갑 설치를 해주세요.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이렇게 카카오톡의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이 엄지를 들고 있는 모습이 그려진 파란색 백신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빨간 테두리 부분을 눌러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QR생성

그럼 QR체크인을 할 수 있는 QR코드가 나오는데요. 기존에는 보시는 것처럼 [접종 완료 14일 경과] 이렇게 표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1월 3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이 생겼죠? 자신의 백신 접종일 기준으로 180일까지만 유효하기 때문에 그 기간 내에 3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1차 후에 2차, 또는 3차 접종까지 완료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업데이트 작업을 통해 변경된 QR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업데이트 2차 3차

QR 아래의 업데이트를 눌러도 되고 자동으로 이렇게 업데이트 메뉴가 뜰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방금 전에 보았던 발급 동의에 관한 부분을 다시 체크합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역시 바로 완료됩니다. 바뀐 QR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2차 완료

방금전과 다른 점은 QR 겉에 파란색으로 테두리가 생겼다는 점, 그리고 [접종 완료 며칠 경과]로 메시지가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접종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관련 유의사항 메시지가 카톡으로 오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QR체크인을 통해 백신 접종 단계와 유효기간, 접종 예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종정보를 노출하고 싶지 않은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버튼을 OFF 해주세요.
  •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QR 체크인 진입 시 파란 테두리가 나타납니다.
  • 카카오 인증서가 삭제되면 기기에 보관된 접종 정보가 초기화됩니다. 접종 정보는 언제든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접종에 관한 개인정보는 접종 정보를 불러온 특정 기기에만 보관됩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앞서 본 지갑 화면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부분이 백신 인증서를 받고 난 뒤에 바뀌어있죠? 이 부분을 누르면 QR 코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일단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다음 이 항목으로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살짝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핸드폰 바탕화면에 이 QR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백신인증 앱 발급 바로가기 위젯

바로 이렇게 말이죠. 핸드폰을 켜고 바로 이 아이콘을 누르면 QR 화면이 나타납니다. 갤럭시, 아이폰 등 기종에 상관없이 할 수 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이 바로가기 설치 방법은 바로 아래 첨부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 카카오톡 QR 바로가기 설치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