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COOV 쿠브 방역패스 앱 발급 방법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방역패스 앱 발급 방벙

이번 글은 질병관리청 COOV(쿠브) 앱을 이용하여 방역패스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즘 같은 시국에는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앱이죠. 이미 많은 분들이 설치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 혹시 아직 안 하셨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하고 보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앱 발급 방법

 

COOV 앱 설치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앱

먼저 쿠브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약관 동의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설치 방법

앱을 실행하여 개인정보 약관에 동의합니다.

 

접근 권한 설정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설치 과정

카메라 및 사진/미디어/파일 등에 대한 접근 권한 안내를 확인합니다. 쿠브 앱 같은 경우 자체 카메라로 상대방의 QR코드를 촬영하여 접종 인증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비밀번호 설정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합니다.

 

본인인증 하기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본인인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본인인증

당연히 본인명의 기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1명당 1개의 기기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기기를 사용하면 다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증은 휴대폰이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진행됩니다. (저는 휴대폰을 선택)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인증완료

인증이 완료되면 나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과 함께 상태에 [인증완료]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오른쪽 화면처럼 본인인증 증명서가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예방접종 내역(방역패스) 발급받기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발급

인증이 끝나고 화면 위에 회색 바탕의 작은 팝업창에 이런 내용이 보이실 거예요. 파란색의 [발급받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나의 예방접종 내역을 가져오는 간단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최종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

 

증명서 발급 완료

질병관리청 COOV 쿠브 발급 완료

간단하게 나의 예방접종 내역이 담긴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담긴 항목들은 백신 제조사, 로트번호, 접종차수, 접종일자, 접종국가, 접종기관, 상태 등입니다. 내용을 잘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에 파란 배경의 증명서가 생성됩니다. 하단에 빨간 테두리처럼 간략한 정보가 나오구요. 이 파란 증명서를 터치합니다.

 

QR코드 확인하기

질병관리청 COOV 쿠브 QR 확인

그러면 QR코드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오른쪽 위의 [상세보기]를 누르면 앞서 봤던 정보들을 다시 확인할 수 있네요.

※ 여기서 잠깐
현재 쿠브 앱의 QR 코드는 접종 증명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시설의 QR체크인 기능은 사용할 수 없게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시설 입장용 명부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을 이용하여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하단에 따로 첨부하였으니 혹시 아직 설치를 안하셨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관련 유용한 정보 모음

 

기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함께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로 금융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공동인증서 유용한 정보 총정리

 

잠깐, 꼭 읽어보세요.

 

급한 자금 안전하게 마련하세요. 신용카드 대금, 학비, 생활비, 병원비 등이 갑자기 필요할 때 신용점수 영향이 적거나 무직자(대학생 포함)와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정부지원 자금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3분만 투자하여 확인해 보세요.


★ 알뜰 생활자금 정보 바로가기

 

 

상대방 QR 인증하기

질병관리청 COOV 쿠브 상대방 인증하기

방금 전의 화면으로 돌아와서 하단 메뉴의 가운데 있는 [상대방 인증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샐행되고 상대방의 QR코드를 화면에 잘 보여주면 자동으로 상대방에 대한 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따라하기

질병관리청에서 제작한 영상으로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카카오톡과 네이버와 연동하기

쿠브 앱을 통하여 방역패스 인증서를 발급받더라도 실생활에서는 보통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아무래도 접근성이 편리하고 두 어플 모두 일상 생활에서 쉽게 사용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지금 다룬 쿠브 QR은 인증이 안 되는데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는 인증이 될 때가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몰렸을 때는 서버가 마비되어 작동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모두 설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설치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혹시 아직 카톡이나 네이버 QR을 설치 안 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셔서 설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카카오톡 QR코드 설치하기
▶ 네이버 QR코드 설치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