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완납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

이번 시간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 다른 말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라고도 하는 민원을 인터넷으로 접수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고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 지방세란?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서 주민에게 부과하고 징수하는 조세로 주민세,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도시 계획세, 공동시설세, 담배소비세 등이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 거래나 대출 업무 등을 볼 때 많이 요구가 되는데요. 국세가 일반 채권보다 순위가 높기 때문에 연체된 지방세가 있다면 당연히 상대방(기관)측에서 곤란해 하겠죠? 서류 발급 시점에서 연체된 내역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지방세 완납증명서. 지금부터 인터넷으로 직접 발급해보겠습니다.

 

 

 

발급 받으려면 어디에서?

보통 제일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사이트가 정부24와 홈택스입니다. 오늘은 정부24를 통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정부24로 검색을 해보셔도 되구요.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주소를 통해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인터넷 발급 PC

지방세 완납증명서 정부24 발급

먼저 PC 환경(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발급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에 처음 접속하셨다면 회원가입 및 다양한 방법의 인증 절차(민간인증서, 공동인증서 등)를 밟고 본인 확인이 되셔야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개인 서류를 발급받는데 이런 과정은 필수겠죠?

 

 

 

지방세 납세증명 선택

메인 화면의 검색창에서 필요한 민원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해도 되는데, 보통 많이 사용되는 민원은 눈에 잘 띄는 곳에 [자주 찾는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그룹 지어 놓아 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금 찾고 있는 [지방세 납세증명] 역시 이 부분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눌러 신청하기를 해주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 유의사항

신청하기에 앞서 맨 위에 보면 이런 식으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알려주는데요. 그 중에서

● 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로그인 할 때 이미 사용하셨죠?

●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 5년내 사업장 변동사항이 필요한 경우 동주민센터 또는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 부동산 신탁등기를 위한 발급이 필요한 경우 시군구 또는 읍면동에 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이 내용들은 알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 내용

기본적으로 사업자구분, 주민등록표기방법,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 빨간 별표 표시가 되어있는 부분만 적어주시면 되구요.

 

 

 

 

사용목적과 수령방법 선택

이어서 증명서 사용 목적과 수령 방법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증명서 사용목적
- 대금수령
- 해외이주
- 그 밖의 목적
- 부동산 신탁등기용(인터넷 발급 불가)

● 수령방법
- 온라인 발급(본인출력)
- 온라인 발급(전자문서지갑)
- 온라인 발급(제 3자 제출)
- 방문수령(후불)

 

 

 

필요한 항목을 빠짐없이 기입을 하셨다면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에 체크하신 후에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본인 인증 절차를 한 번 걸친 후에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

이렇게 서비스 신청 내역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정부24를 통해 자신이 신청한 민원 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운데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확인

방금 신청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후에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참 편하네요.

 

 

 

PDF로 출력하기

PDF로 인쇄하기

오른쪽 위의 인쇄 버튼을 눌러주세요.

 

 

 

 

PDF로 저장하기 선택

여기서 인쇄 대상을 [PDF로 저장]으로 바꾼 후에 인쇄를 하면 PDF 파일로 저장하여 편하게 보관 후 필요할 때 프린터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로 신청하기

모바일에서 지방세 납세증명 발급

정부24 전용앱을 설치하신 후에 마찬가지로 필요한 민원을 검색하거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PC와 기본적으로 모든 항목이 같아서 똑같은 방법으로 신청하고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해 보았습니다.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