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랜만에 엑셀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엑셀에서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셀병합(합치기)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특히 단축키를 어떻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셀병합 관련 단축키는 단축이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 복잡한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그 키를 누르는 동안에 차라리 마우스로 해당 메뉴를 클릭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할 수도 있을 정도로 말이죠. 그래서 단축키를 간단하게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데요.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다양한 셀병합 기능
먼저 셀병합이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병합하는 방법은 크게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 전체 병합
- 셀 병합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요. 각 기능을 적용할 때마다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셀을 선택한 다음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하여 합치기 한 셀의 내용이 가운데 정렬이 된 모습.
[셀 병합]을 했을 때 가운데 정렬되지 않고 왼쪽으로 내용이 정렬된 모습.
[전체 병합]을 한 모습 (여러 내용이 있는 경우 첫 번째 셀의 내용만 출력, 월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이 사라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단축키라고 하기에는 너무 깁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동시에 누르는(동시에 누를 수도 없지만) 것이 아닌 순서대로 키를 눌러줘야 작동을 하게 됩니다.
- 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 Alt + H + M + C
- 전체 병합 : Alt + H + M + A
- 셀 병합 : Alt + H + M + M
- 셀 분할 : Alt + H + M + U
그래서 이 기능들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짧게 만들어서 사용을 하시면 좋은데요.
엑셀 셀병합 단축키 만들기 설정 방법
1. 엑셀의 [파일] > [옵션]으로 진입합니다.
2. 왼쪽 메뉴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클릭합니다.
3. 명령 선택 부분에서 병합과 관련된 내용을 선택하고 가운데 추가를 누르면 오른쪽에 저장이 됩니다.
- 명령 선택 부분을 [홈 탭]으로 바꾸면 병합과 관련된 명령어 전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나다라 내림차순으로 정렬)
4. 명령어 리스트가 작성이 되면 오른쪽의 방향키로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순서에 따라서 단축키 코드가 달라집니다.
5. 위에서부터 [alt + 1], [alt +2], N번째 명령어가 자동적으로 [alt + N] 형식으로 단축키가 자동 생성됩니다.
- 위의 표대로 하면, 앞으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사용하고 싶을 때 [alt + 1]을 누르면 간편하게 해당 병합 기능이 실행됩니다.
맺음말
비단 셀병합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하고 싶은 명령어를 이렇게 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설정하면 더 효율적으로 엑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