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 방법 정리 (공동대표, 통합위임장)

지난 8월 17일부터 9월 27일까지 정부가 지원했던 희망회복자금이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에게 지급이 완료되었는데요. 자격이 되는 분들은 신청만 하면 별다른 서류를 첨부하지 않아도 신속지급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때 제외되었던, 1)희망회복자금 자격을 갖추었지만 지급을 위해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했던 경우 2)기존의 신속지급 방식으로 신청할 수 없는 경우 3)희망회복자금을 이미 지급받았지만 지원유형이나 지급금액을 변경, 또는 대상 사업체를 추가하려는 경우 4)지원 자격에서 제외되었지만 본인의 생각에 지원 대상에 포함이 된다고 여겨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에 속했던 소상공인들이 이번 확인지급 기간에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방법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방법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 기간과 준비물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완료-문자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완료-문자

저도 확인지급 자격 요건이 되어 오늘 해당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을 했는데요. 오늘 09:00시부터 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에 오전에는 서버가 마비되어 힘들었고 오후 시간에 여유롭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1. 신청 기간

  • 9월 30일 오전 9시 - 10월 29일 오후 6시

 

2. 콜센터 번호

  • 1899-8300

3. 기본적인 공통 준비물

  • 본인 명의 휴대폰
  • 본인 명의 통장 계좌번호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최근 1개월 이내 발급분)
  • 법인사업자의 경우 해당 명의의 공동인증서


4. 상황에 따른 추가 준비물

  • 공동사업자 : 통합위임장
  • 비영리단체(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비자생활 협동조합) : 근거 법률에 따른 인증서나 설립인가증
  • 지원받은 후에 지원유형을 변경 : 행정명령 이행확인서
  • 지원받은 후에 대상 업체를 추가 : 행정명령 이행확인서 또는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
  •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재심을 요구 : 행정명령 이행확인서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 방법 및 과정 정리

희망회복자금.kr

 

1. 위의 희망회복자금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 여러 동의사항에 체크를 하고 확인

 

 

사업자등록번호-대상여부-조회
사업자등록번호-대상여부-조회

3. 사업자등록 번호를 적고 [대상여부 조회]를 확인합니다.

  • 오직 대표자만이 신청해야 하는데, 신청자 명의(본인 인증 명의)와 대표자 명의가 다르면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는 온라인이 아닌 예약 후 방문 신청을 이용해야 합니다.

 

 

희망회복자금-확인지급-대상-확인
희망회복자금-확인지급-대상-확인

4. 확인지급 대상이 확인이 되면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5.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6. 지원금 신청 화면으로 넘어오면 출력된 본인 정보를 확인하고 사업자 현황에서 상세내역을 [작성]합니다.

 

 

7. 확인정보(행정정보로 확인된 정보)에 내 영업장이 현재 어떤 지원유형에 해당하고 얼마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나옵니다.
8. 그 유형과 해당 금액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면 밑의 신청유형에서 수정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첨부파일-등록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첨부파일-등록

9. 그리고 하단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등록합니다.

  • 여러 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내 사업장에 맞는, 필요한 서류에만 별(*)표시가 되어있으니 그 서류만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 공동대표의 경우에 사업자등록증과 통합위임장에 표시가 되어있네요.
  • 통합위임장 약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 파일을 첨부해드렸으니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희망회복자금+확인지급+신청+서식.hwp
0.07MB

 

 

10. 첨부파일의 확장자(PDF, PNG, JPG 등)와 용량(10MB 미만)을 확인하여 파일을 첨부하고 완료가 되었다면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11. 방금 작성한 상세내역에 따라 산정금액 합계와 총 지급금액이 표시됩니다.

  • 진행상태가 등록으로 바뀌었고 방금 작성한 내역은 수정이나 삭제를 하여 다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계좌번호-등록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계좌번호-등록

12. 다음으로 바로 아래의 지급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명의 계좌번호를, 법인은 법인 명의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 입력된 계좌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압류계좌, 휴면계좌 등 정보를 미리 꼼꼼히 확인합니다.
  • 본인 명의 계좌가 아닌 타인(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에 한해서)계좌를 사용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및 위임장을 첨부해야합니다.

 

 

13.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 결과 확인하기

1. 희망회복자금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신청결과 확인]을 누릅니다.
2.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해줍니다.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결과-확인
소상공인-희망회복자금-신청-결과-확인

3. 지원금 결과확인 화면에서 [접수완료 > 검증 진행중 > 승인완료 > 지급대기 > 지급완료]의 단계가 표시되며 접수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맺음말

이번 시간에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그 진행 과정을 보여드렸는데요. 간단하게 홈페이지(개인사업자라면 모바일에서도 가능)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지급 대상이 맞다면 빨리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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