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납세증명서 발급처

이번 시간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납세증명서라고도 하는 이 민원은 발급 신청한 당일까지 신청자의 징수유예액, 체납처분유예액을 제외한 일반적인 세금음 체납한 사실이 없다는 확인서를 발급받는 것을 말하는데요.

금융 거래나 부동산 거래, 또는 관공서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고 다양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이 국세완납증명서는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는지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해보고 후기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발급 방법 두 가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과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1. 오프라인
- 해당 지역의 관할 세무서, 주민센터(동사무소), 지하철 역 등의 무인민원발급기

2. 인터넷 온라인
-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은 손택스 앱)

 발급시 필요한 것들
1. 오프라인
-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민원서류위임장, 대리인이 방무하는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인의 위임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신청 본인의 신분증 사본, 위임장 등)

2. 인터넷 온라인
-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홈택스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어야 함

※수수료 : 무료

 발급 시간
- 주민센터, 세무서 :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무인민원발급기 : 장소에 따라 다름)


- 홈택스 : 오전 8시 - 오후 10시 (연중무휴)

요즘 홈택스나 정부 24등 워낙 온라인 민원 접수 및 처리 시스템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편하게 발급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발급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에서 발급 받기

우선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포털 사이트에서 홈택스로 검색을 해주셔도 되고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 주소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선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시거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은행, 카드사 같은 긍융 사이트에 접속할 때처럼 최초 접속을 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서를 등록해두셔야 합니다.

나와 관련된 워낙 중요한 자료들을 다루다 보니 너무나 당연한 절차라고 봐야겠죠? 위 화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으니 편하신 것으로 등록 및 인증을 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어쩌면 이 과정이 제일 귀찮으실 수 있을 정도로 본 과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잘 로그인을 하셨다면 메인 화면의 [자주 찾는 메뉴]의 2번째 페이지에서 [납세증명서]라는 이름의 썸네일을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클릭해 주세요.

(아래에 국세완납증명이라고 써있죠?)

 

 

 

 

그럼 바로 신청 페이지로 넘어오는데요. 간단하게 몇 가지 항목들을 채워주시면 되는데, 위의 내용을 한 번 훑어봐 주세요.

*국세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은 30일입니다.

*체납한 세금이 있는 경우 홈택스에서 납부를 하고 발급을 하게 되면 바로 발급이 되지 않고 3-4일 정도가 소요되니 이럴 경우에는 (급하다면)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바로 발급받는 것을 권합니다.

이 내용들은 미리 염두를 해두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성명,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의 기본 인적 사항을 입력한 다음에

 

 

 

 

 

 

수령 방법과 신청 내용에 대한 항목을 마저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수령 방법
1. 인터넷발급(프린터 출력) : PC에서만 가능한 방법으로 바로 프린터로 출력하여 문서화 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열람(화면조회) : 출력이나 기타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없고 오직 단순 열람만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법적 효력이 없음)

3. 인터넷발급(전자문서지갑) : 각종 증명서를 휴대폰의 가상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전자 문서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것으로 요즘 같은 비대면 시국 때문에 점차 사용도가 늘어나고 있는 시스템

이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이번에 단순 열람용으로 선택을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면 제출처 부분이 있는데 금융기관, 외교부/재외공관, 관공서, 조합/협회, 거래처, 학교, 기타 등의 선택지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작성을 마치셨다면 아래 파란색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접수가 잘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바로 나의 인터넷 접수목록조회로 넘어가는데요. 여기에서 내가 민원 접수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민원접수번호와 오른쪽에 발급번호, 둘 다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것이 보이시죠? 여기를 누르면 해당 사항과 연결된 문서가 출력이 되는데 여기서는 오른쪽의 발급번호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납세증명서가 잘 화면에 출력이 됩니다. 저는 열람용으로 신청을 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나오게 되구요.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 열람용이기 때문에 법적인 효력은 없습니다.

(위에도 작게 설명이 되어있네요)

 

 

 

 

#모바일에서 발급 받기

 

모바일은 우선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손택스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애플이나 안드로이드나 휴대폰 기종에 상관없이 모두 설치할 수 있으니 바로 해주시구요.

PC와 마찬가지로 접속을 한 후에 (최초라면 역시 인증서 등록이 필요) 위 메뉴에서 [민원 증명]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즉시발급증명 신청]을 눌러주세요.

 

 

 

 

여러 항목 중에서 [납세증명서]로 들어가시면 바로 아까처럼 작성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항목은 당연히 똑같은데요.

 

 

 

 

수령 방법이 PC와 조금 다릅니다. 

1. 열람(화면조회) : 역시 간단하게 열람만 가능합니다.

2. 팩스발송 : 제출이 필요한 기관의 팩스 번호를 알고 있다면 바로 해당 기관으로 국세완납증명서를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3. PC에서 출력(발급번호만 부여) : 발급된 증명서마다 존재하는 고유한 발급번호를 부여 받아 PC에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마도 모바일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팩스로 보내시는 경우가 많을 것 같기는 한데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국세완납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