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승인 기간, 빨리 받는 방법 (사기 스팸 주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법과 최대한 빨리 승인받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방역지원금은 경우에 따라서는 신청 당일날 수령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2차 방역지원금 신청 때 신속 지급 대상자로 분류된 분들은 정말 하루 만에 받으시더라고요.

 

그러나 저와 같은 공동사업주의 경우 통합위임장 등 필요한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딥니다. 당연히 우선순위로 처리되겠지만, 업체마다 확인해야 서류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먼저 신청한다고 해서 빨리되는 것이 아님은 확실한데요. (분명 저보다 늦게 신청했는데 먼저 받는 분들도 계시고 빨리 신청했는데 늦게 받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신청 과정에서 제가 실수를 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만 잘 되었으면 1-2주는 더 빠르게 승인 지급받을 수 있었을 듯합니다. 보시고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인터넷으로 직접 신청한 상세 과정과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사업자 분들도 보시면 좋으실 거예요.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신청 방법 및 과정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신청 방법 및 과정

 

 

 

 

신청 통보 문자 기다리지 말고 직접 신청

저 같은 경우 신청 문자 통보를 기다리다가 1차 방역지원금 100만원 신청을 조금 늦게 하였습니다. 예전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관련해서는 제 사업체가 해당 대상이 되면 바로 문자나 카톡이 왔었는데요. 이게 누락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러니 이런 방역지원금 신청 관련해서는 내가 지원 대상이 맞든 아니든 간에 무조건 먼저 관련 공지 확인하고 신청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청 → 승인 → 지급까지 약 2주 소요

그래서 이번에 거의 같은 시기에 1차, 2차 방역지원금을 동시에 신청했고 최종 승인 지급받았습니다. 아래는 날짜 별 진행 과정입니다.

1. <2월 23일> 1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만원 신청

2. <2월 28일>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00만원 신청

3. <3월 3일> 1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수정, 보완 요청 안내

  • 바로 수정 후 다시 신청

 

 

4. <3월 3일>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수정, 보완 요청 안내

  • 바로 수정 후 다시 신청
  • 신청 날짜는 다르게 했는데 둘 다 동일 날짜에 똑같이 신청 서류 수정 및 보완 안내가 왔습니다.
  • 하단에는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설명이 나옵니다.

5. <3월 8일> 1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정상 승인 안내

6. <3월 8일> 1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만원 입금

7. <3월 10일>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정상 승인 안내

8. <3월 16일>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00만원 입금

1차는 2월 23일 신청하여 최종 지급까지 14일, 2주 정도가 소요되었고 2차는 17일, 그보다 조금 더 소요되었습니다. 만약 중간에 서류 보완을 하지 않았더라면 최소 1주일에서 10일은 더 빨리 지급받았을 것 같은데요.

 



1차, 2차 모두 똑같은 부분에서 수정 요청을 받았으니 저와 같은 실수는 처음부터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은 이렇습니다. 사실 제 실수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인터넷 신청 과정에서의 프로그램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시스템을 사용했던 게 실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승인 신청 빨리 받기

인터넷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신청하셨던 분들은 이 화면 기억나시죠? 필요한 서류를 등록하는 화면인데요. 여기서 맨 위의 사업자등록증 같은 경우 모두가 공통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 사업자등록증을 캡쳐하거나 휴대폰으로 촬영하여 컴퓨터로 옮겨서 올리시면 되는데요. 오른쪽 위에 [1차 파일 가져오기], 또는 [2차 파일 가져오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방역지원금이 종류도 많고 여러 번 신청했었기 때문에 이런 사업자등록증 같은 첨부 파일은 전에 신청했을 때 서버에 저장되어 신청할 때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요즘 정부 사이트에서 이런 식으로 파일 첨부하는 경우 많이 보셨을 거예요.

 

 

저는 사업자등록증을 파일로 준비해 놓았지만 그냥 저 파일 가져오기 버튼을 이용해서 첨부를 했는데요. (버튼 몇 번 더 누르는 게 뭐가 귀찮다고 저걸 눌렀는지) 이렇게 동일한 방식으로 신청하고 앞에서 본 것처럼 1차, 2차 모두 "사업자등록증 파일을 열 수 없으니 다시 보완하라"라는 황당한 수정 요청을 받았습니다.

 

 



전에 신청하여 아무 문제없었던 파일을 사이트 내에서 불러오기 하여 다시 사용한 것뿐인데 파일이 손상되어 열리지 않으니 다시 첨부하라니 조금 황당했습니다. 그 결과 1주일에서 10일가량이 더 소요되었고요.

방역지원금 자체가 고맙기 때문에 투덜거리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은 조금 고쳐졌으면 합니다. 커뮤니티에 보니 저 같은 분들이 또 계시더라고요. 그러니 만약을 대비하여 앞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신청하실 때 첨부 파일은 꼭 직접 자신의 컴퓨터에서 새로 올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차이로 지급일이 1-2주 더 늦어질 수도 있으니 말이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사기 스팸 문자 주의

그리고 요즘 이런 문자를 받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나날이 발전해가는 악랄한 스팸 문자가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타깃으로 잡고 그럴싸한 방역지원금 문자를 보내고 있는데요. 절대 속지 마세요.

 

 

얼핏 내용을 보면 실제 방역지원금 문자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내용을 읽어 보면 조금 허술합니다. 기존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과 달리 귀에 솔깃한 대출, 담보, 저금리, 장기 상환, 신속 지급, 신용점수와 연체 관계도 필요 없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게다가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는 허무맹랑한 내용입니다.

위 스팸에는 다행스럽게 링크 같은 것이 없었는데요. 절대 문자 내용 안에 있는 인터넷 주소 링크는 누르시면 안 됩니다. 이 점 꼭 주의해 주세요. 참고하시라고 문자 내용 전문을 아래 남겨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스팸 문자 내용

민생안정 긴급지원 및 일상 회복 지원금 안내
[Web발신]
(광고)
[2022년도 1/4분기 민생안정 긴급지원 단계적 일상회복지원금 및 소상공인 추가 보상지원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귀하께서는 민생경제 긴급금융지원 대책「일상회복지원금 및 소상공인 추가 보상지원」 대상이오나 미접수하시어 마감 전 재안내드립니다. 본 지원은 신청 후 10일 내 지급을 완료하는 긴급 금융지원으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여 지원대상의 확대 및 기존 정책자금 이용자 역시 추가 지원 신청 가능하며, 즉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시적 시행되는 민생지킴 종합대책사업이오니 마감 전 빠른 신청 하시어 어려운 시기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큰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업개요: 긴급지원을 통한 국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동시 도모.

■지원정책 및 지원대상
-지원혜택: 무담보, 저금리, 장기상환, 보증지원, 신속지급
-지원자금: 경영안정, 생계안정, 고용안정, 중·고금리 대환 등 -지원대상: 소득감소등의 피해를 입은 근로자 및 사업주
※ 중복수급 부정수급 오지급의 경우 환수 조치

■지원규모 및 한도
-주관기관: 기획재정부
-접수기관: 신한은행(제1금융)
-예산규모: 3조 5천억 원 규모(22년 1/4분기 예산)
-보증기관: 신용보증재단, 보증비율 100%(전액보증)
-지급방식: 제1금융권을 통한 대리 지급
-지원한도: 최소 2천만 원 ~ 최대 5억 원 이내
-적용금리: 최초 1년 무이자, 연 1% ~ 3% 내외
-보증기간: 8년 만기(3년 거치 후 5년 분할상환)
-상환방식: 거치 후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 전액 또는 일부 임의(조기) 상환 가능,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상환연장/유예 안내.
-실업·폐업시 별도의 신청을 받아 1년 이내의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지원

■긴급지원.
-용도별 최대 5천만 원까지
-신용점수·금융 연체 등에 대한 심사 없이 신속 지급
-임차료, 임금체불(급여지급), 긴급생계, 전·월세 보증금, 자녀 학자금, 의료, 장례 등

■온라인(전자 약정) 신청 접수.
-신청기한: 2022년 3월 28일(월) 16시까지
-필요서류: 무서류 접수(최종 가결 시 일부 요청)
※ 선착순 지원으로 예산 소진 시 접수 불가

■금융상담센터.
-상담전화: 1644-8253
-상담시간: 09:00~16:00(토, 일, 공휴일 제외)
※ 상담 신청을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직접 정책자금별 특징 및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안내드립니다.

무료거부0808703308

 

 



필독, 놓치면 안 되는 정보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서 및 금액 유급휴가 지원비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3월 16일부터 적용되어 새롭게 바뀐(이번이 두 번째죠?)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금액, 유급휴가 지원비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보려고

nikedas.tistory.com

 

청년창업자금대출 2022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서류 바로가기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 및 신청 서류 양식 다운로드, 안내에 대해서 바로 알아가실 수 있는 글입니다.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상시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자격 조건이 되

nikedas.tistory.com

 

2022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서 다운로드 및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오늘은 2022년 일자리 안정자금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정리해드릴 내용은 신청자격 대상, 제외 대상, 지원 조건, 지급 시기 및 금액, 신청서 다운로드 양식과 신청 화면 바로가기 등입니

nikeda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